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국내 애드웨어 전문 유포자를 추적해 보자!

반응형
최근 네이버 지식인에 국내 포털 사이트 다음(Daum), 네이버(Naver)의 메인 화면 좌측 여백에 마치 해당 업체에서 광고를 하는 것으로 위장을 하여 광고 링크를 다는 방식으로 사용자 컴퓨터를 감염시키는 애드웨어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01

위의 스크린샷은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온 일부 문의글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광고 링크를 웹 페이지에 삽입하여 해당 링크를 이용할 경우 배포자에게 일정한 금전적 혜택이 주어지는 방식으로 이용되는 부분에 대해 다양한 문의글을 통해 해당 유포자를 추적하던 중 이전에 살펴본 국내 애드웨어 유포 방식의 연장선에서 유사한 방식으로 각종 애드웨어를 유포하는 부분을 발견하였습니다.

먼저 해당 광고의 유포자는 인터넷 상에서 전문적으로 홍보 관련 업을 전문으로 하는 것으로 보이며, 위와 같이 파일 공유 사이트와 연관된 페이지를 만들어 해당 링크를 클릭할 경우 추천인으로 가입되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유포자의 네이버 블로그를 확인하던 중 이전에 살펴본 정상적인 프로그램으로 위장한 애드웨어 유포 방식을 그대로 계속 사용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배포 방식은 언제나 그렇듯이 정상적인 프로그램의 명칭을 이용하고 있으며, 다소 시선을 사로잡는 추가적인 문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설치 단계에서 앞 부분에 먼저 애드웨어를 다운로드하기 위한 파일을 설치하는 순서로 진행이 되고, 화면상에서는 정상적인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것으로 눈을 속이고 있습니다.

애드웨어를 설치할 파일이 완료되면 그 후에 정상적인 프로그램 설치 화면을 제공하여 의심을 피하는 수법을 이용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특정 서버를 통해 사용자 몰래 애드웨어를 다운로드 하기 시작을 합니다.

[애드웨어 다운로드에 이용되는 서버]

116.122.135.20 : www.insidebar.co.kr
116.125.120.188 : www.tpack21.com

초기 다운로드 되는 애드웨어는 이전에 살펴본 애드웨어와 동일한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특정 서버의 명령을 받아서 설치된 프로그램 중 [MicroCode]를 스스로 삭제를 하고 추가적인 2종류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를 통해 설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설치되는 애드웨어에는 baseword(키워드 도우미 관련 프로그램), softside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프로그램의 다운로드 서버 역시 위에서 언급한 서버와 동일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애드웨어 진단 내용]

C:\InHold_Install41.exe (AhnLab : Win-Dropper/Inhold.211968)
C:\Program Files\IHBar\InHold_Uninstall.exe (AhnLab : Win-Adware/Inhold.324096)
C:\Program Files\MicroCode\codepackuninstallPop.exe (AhnLab : Win-Adware/Tpack21.16384)
C:\Program Files\softside\softside.exe (AhnLab : Win-Adware/SoftSide.77824)
C:\WINDOWS\codepack_setup.exe (AhnLab : Win-Adware/Tpack21.28672)
C:\WINDOWS\ExeSubSend.exe (AhnLab : Win-Adware/Tpack21.20480)
C:\WINDOWS\intellect.exe (AhnLab : Win-Adware/Tpack21.49152)

제 기억이 맞다면 과거에도 주요 포털 사이트의 특정 부분에 광고를 삽입하여 마치 해당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금전적 이득을 취하다가 처벌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에도 유사한 방식으로 광고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일단 이들 프로그램의 위험성은 인터넷이 연결이 되면 항상 명령을 기다렸다가 추가적인 애드웨어가 설치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보안업체에서도 위와 같이 대다수를 애드웨어로 진단하고 있으므로 자신의 컴퓨터 프로그램 폴더 내에 위와 같은 폴더가 존재한다면 반드시 보안제품을 이용하여 시스템 전체 검사를 하여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만약을 대비하여 해당 서버에 대하여 방화벽 차원에서 해당 아이피를 차단하는 것도 추가적인 다운로드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포털 메인에 삽입된 광고 링크를 확인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해당 링크를 설치한 프로그램을 찾기는 일반인에게 무척 어렸습니다. 이런 경우에 그냥 무시할 경우 인터넷을 이용하면서 자신의 키워드 값 등을 가로채는 등 개인 사생활 침해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보안제품을 통해 검사를 해보시고 진단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보안업체의 원격지원 등을 받아서 문제를 해결하는 습관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