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차단된 ActiveX 설치창 복원 방법

반응형
국내 웹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ActiveX 방식의 설치 방식은 편리성과 악용성으로 인하여 많이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보안적 측면에서 일부 악의적인 ActiveX 설치 방식은 보안제품 또는 사용자의 판단에 따른 차단을 통하여 실제 배포 사이트에 접근하여도 ActiveX 설치창이 생성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하지만 다양한 이유로 인하여 자신도 모르게 차단된 특정 ActiveX 설치 방식으로 설치를 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할 경우 ActiveX 설치창이 생성되지 않아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이지에서는 수동 설치 방식(파일 다운로드 방식)으로 설치를 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방법을 제시하지만 ActiveX 설치 방식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 파일 공유 서비스 KDISK를 이용할 경우 파일전송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ActiveX 방식으로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해당 설치 컨트롤을 이미 차단한 상태에서 해당 페이지에 접근할 경우 ActiveX 설치창이 생성되지 않아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위의 경우 실제 맨 하단에서는 수동 설치를 추가적으로 제공하고 있지만 ActiveX 설치 방식을 기준으로 해당 문제를 해결해 보겠습니다.
해당 ActiveX 설치 페이지의 소스를 확인해보면 위와 같이 ActiveX 유포 경로와 CLSID 값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CLSID 값을 확인하신 후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해당 값을 검색해봅니다.

[ActiveX 차단 관련 레지스트리 정보]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ActiveX Compatibility\{CLSID 값}

위와 같은 레지스트리 위치에서 사용자가 검색한 값이 나오면 특정 프로그램 또는 사용자에 의하여 해당 ActiveX를 차단하였다고 보시는게 맞습니다.
예시를 든 KDISK의 경우 해당 레지스트리 값을 살펴보면 Compatibility Flags 데이터 값이 0x00000400 (1024)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해당 ActiveX 설치창을 차단한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사용자는 Compatibility Flags 항목을 더블클릭하여 DWORD 값을 400에서 0으로 수정을 합니다.
그러면 0x00000000 (0)으로 수정이 되고 해당 ActiveX 설치 페이지를 다시 접속하시면 정상적으로 ActiveX 설치창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차단을 원할 경우에는 해당 데이터 값을 0에서 400으로 수정을 하시면 다음부터 해당 ActiveX 설치창은 생성되지 않고 차단됩니다.

특정 ActiveX 설치창이 출력되지 않아 고생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레지스트리 정보에서 해당 항목을 차단하고 있지 않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