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무료 PC 최적화 프로그램 : Daum 클리너(Daum Cleaner)

반응형
국내 포털 사이트 Daum에서 최근에 공개한 무료 PC 최적화 프로그램 Daum 클리너(Daum Cleaner) 제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설치 과정에서는 그림과 같이 설치 구성 요소를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모두 체크가 되어 있는데, 윈도우 시작시 자동 실행은 해당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체크를 하시고 설치하시기 바라며(설치 후 환경 설정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Daum 관련 서비스 항목으로 변경하는 부분은 개인이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설치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그림과 같이 시스템 트레이 상에 파란색 십자가 모양의 아이콘이 생성되며, 현재 공개된 버전은 Beta 버전으로 PC 최적화 기능, ActiveX 삭제 기능, 시작 프로그램 및 악성봇 실시간 감시 기능을 하위 메뉴로 빠르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Home

 

Daum 클리너(Daum Cleaner) 메인 화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그림과 같이 빠른 PC 최적화, ActiveX 간편 삭제 기능을 메인에 배치하여 원클릭 실행 방식으로 동작하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우측 상세 메뉴에서 자세히 살펴볼 수 있으며, 하단의 실시간 감시를 사용과 관련된 설정 버튼을 클릭할 경우 [실시간 감시] 메뉴로 이동을 합니다.

2. PC 최적화

 

PC 최적화 기능은 시스템 최적화, 인터넷 최적화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빠른 PC 최적화]를 실행할 경우 시스템 최적화와 인터넷 최적화가 함께 동작하므로 사용자는 먼저 해당 메뉴의 원하시는 항목을 체크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판단에서는 메모리 최적화 기능까지 제공하는 것을 봐서 많은 신경을 쓴 것 같으므로, 되도록 모든 항목을 체크하여 이용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3. PC 관리

 

 

● ActiveX
해당 기능은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된 ActiveX 컨트롤러 정보를 자동으로 검색하여 목록으로 제공하고 사용자가 특정 항목을 선택할 경우 그림과 같이 이름, 설치 링크, 제작사, 최근 사용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선택한 항목의 정보 중 [관련 정보 검색] 링크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Daum 검색으로 연결되어 검색어가 자동으로 입력되어 인터넷을 통한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해당 ActiveX 기능은 예전에 소개한 CleanAX 프로그램과 유사하게 설치되어 실제 최근 용한 기간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미사용 기간은 일부 잘못된 기간을 표시하는 것이 아닌가도 생각됩니다.(날짜에 너무 초점을 맞추지 마시고, 배포업체와 실제 사용성에 초점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또한 [ActiveX 목록 저장] 버튼을 실행하면 텍스트(txt)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툴바 / IE 추가 기능

해당 항목은 Internet Explorer 플러그인으로 설치된 툴바(Toolbar)와 기타 BHO 방식으로 등록된 프로그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에 제공되는 특정 항목을 선택하면 그림과 같이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삭제를 원하는 항목은 좌측 체크 항목에 체크를 하시면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Internet Explorer와 관계된 프로그램을 삭제하실 때에는 반드시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시고 삭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 프로그램 삭제
해당 기능은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특정 항목을 선택하면 그림과 같이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념할 점은 일부 프로그램이 삭제 기능을 제공하지 않을 경우에는 프로그램 삭제 기능을 통해 삭제 목록에서 찾을 수 없으므로 이런 프로그램은 수동으로 폴더, 파일, 레지스트리를 삭제를 하셔야 합니다.

● 시작 프로그램

 

해당 기능은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 중에서 윈도우 시작시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정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항목을 선택하시면 그림과 같이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만약 자동 실행을 원치 않는 항목은 해당 항목을 체크하여 삭제하기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 삭제를 하여도 해당 프로그램 자체가 삭제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4. 실시간 감시
 
실시간 감시 기능은 해당 프로그램의 기능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기능이며 매우 훌륭한 선택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보안제품과 같이 실시간 감시 기능을 통하여 특정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경우 해당 프로그램이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되는 경우 알림 기능이 작동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일부 악의적인 프로그램의 경우 사용자 몰래 설치하면서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행위를 사용자가 사전에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능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재미있는 부분은 개발사인 Daum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제외 설정을 하도록 기본값이 정해져 있는 것이 특권 의식처럼 보입니다.

[악성봇 감염 감시] 기능은 최근의 DDoS 공격의 영향에 따라 좀비PC 감염자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제공되는 일종의 보안 기능으로 보호나라에서 제공하는 악성봇 감염 여부를 해당 프로그램 자체에서 바로 확인이 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Daum 클리너 공식 블로그의 실시간 감시 기능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5. 환경 설정

 

 

해당 프로그램의 환경 설정에서는 그림과 같이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만약 시작 페이지가 Daum으로 설정하지 않으신 분들은 [시작 페이지 / 기본 검색 공급자가 Daum에서 변경시 알림] 항목은 체크 해제를 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단순히 PC 최적화 프로그램의 수준을 넘어서 상당히 유용한 기능을 포함하여 무료로 신뢰할 수 있는 업체에서 제공하고 있으므로 유사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잘 활용하여 깨끗하고 빠른 컴퓨터 사용을 하시는데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