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바이러스 체이서(Virus Chaser) 7.0 - 설치와 메모리 검사

반응형
국내 (주)에스지알아이 업체에서 서비스하는 무료 백신 바이러스 체이서(Virus Chaser) 7.0 제품의 설치 과정과 메모리 검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프로그램은 제작사에서 정확하게 언급이 없는 관계로 개인 사용자 무료 백신으로 배포가 이루어지는 것인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이전 언론에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무료 백신으로 추정되며,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1개월 동안만 사용할 수 있는 베타(Beta) 버전으로 추정됩니다.(프로그램 상에서는 1개월 사용 기한 표시는 존재하지만, 베타 버전 표시는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설치 파일은 제작사에서 회원 가입 절차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제공되는 설치 파일의 용량이 175KB로 매우 작게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시 서버에서 프로그램 관련 모든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방식이므로 사용자 컴퓨터의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설치시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실제 설치가 완료된 경우 최소 80MB 이상의 용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이며, 방화벽 기능까지 갖춘 제품으로서는 상당히 적은 용량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이용약관에서는 정해진 기간 동안만 사용하실 수 있으며, 기간이 넘어서 사용하는 행위는 불법 사용이라고 언급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치 과정에서 제품 정보를 등록하는 단계가 있으며, 프로그램에서는 제품키가 비활성화 방식으로 사전에 등록이 되어 있으므로 [사용자명, 회사명]은 임의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설치가 완료되었을 경우 자동으로 메모리 검사를 하도록 설정되어 있으며, 추가적으로 로컬 디스크(Local Disk) 검사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로컬 디스크 검사의 경우 환경 설정을 통해 세부적인 조정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메모리 검사만 진행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설치가 진행이 되면 서버를 통해 각종 파일과 DB를 다운로드하여 설치가 진행이 되며, 사용자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몇 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설치된 프로그램은 6.0 버전까지 사용한 Dr.Web 엔진이 아닌 BitDefender 엔진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최종적인 설치가 완료되면 윈도우 재부팅 과정없이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컴퓨터가 설치 전에 Windows 방화벽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 설치가 완료되는 시점에서 Windows 보안 경고창을 통하여 VcCore에 대한 차단 여부를 묻는 창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해당 항목은 바이러스 체이서 동작과 관련된 프로세스 생성과 관련되므로 반드시 [차단 해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프로그램은 기본값으로 방화벽이 비활성화 상태로 설치가 되므로 Windows 방화벽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제어판의 보안 센터에서 방화벽을 OFF하시고 바이러스 체이서에서 제공하는 방화벽을 활성화하시기 바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 과정에서 설정한 메모리 검사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메모리 검사에서는 [레지스트리 검사 → 프로세스 검사 → 부트 섹터 검사 → 메모리 섹터 검사]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메모리 검사 시간이 저사양 컴퓨터에서 7분 이상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전체적으로 프로그램의 검사 속도가 매우 느리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