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Life

2009년 블로그 결산

반응형
2009년 한 해가 저물고 2010년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항상 울지않는벌새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분들께 감사하며, 올해 소망하시는 일들이 잘 풀리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09년 1월부터 12월까지 블로그를 방문하신 분들의 추이와 가장 인기있었던 글은 어떤 것이 있었는지 간략하게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1. 전체 트래픽 추이
 


2009년 상반기(1월~6월)와 비교한 하반기(7월~12월)는 4배의 페이지뷰 상승과 3배의 방문자수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최근 티스토리(Tistory) 카운터 기준으로 하루 평균 방문자 5,000명 이상이 꾸준하게 방문하고 있다는 점에서 블로그가 전체적으로 2009년 초와 비교하여 한 단계 발전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인기글 TOP 5

 

1년 동안 블로그에서 방문자들이 가장 많이 본 글은 어떤 글인지 살펴보았습니다.

  1. [삭제] 파일 공유 서비스 : 파일시티 (FileCity)
  2. P2P 프로그램 : 당나귀 3.7
  3. 하이디스크(HiDisk)료실 분석
  4. [삭제] P2P 프로그램 : 당나귀 7(Donkey 7)
  5. [삭제] 마우스쉐이커(MouseShaker)

인기글 5개의 공통점은 프로그램 삭제와 관련된 글이지만, 5등을 제외하고는 실제로 많은 인터넷 이용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웹하드 서비스, P2P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검사 과정에서 유입이 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실제 특정 프로그램의 삭제로 인해 고생한 글은 많은 덧글을 가지고 있는 마우스쉐이커 프로그램의 삭제와 관련된 내용이며, 해당 프로그램은 설명글에서 언급한 ActiveX 방식의 배포로 인한 문제보다는 해당 업체의 개인정보 확인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함께 설치되는 제휴(스폰서) 프로그램으로 인한 문제로 생각됩니다.

특히 이외에도 수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함께 설치되는 제휴 서비스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거나, 서비스 업체가 편법으로 사용자 몰래 추가 프로그램을 강제로 설치하는 것으로 인해 항상 자신도 모르게 설치되는 프로그램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확인한 모 업체의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의 경우 배포가 활발할 경우에는 하루에 수만건의 프로그램 설치를 성공할 정도로 배포력이 파괴적이므로 사용자들은 프로그램 설치시 매우 주의가 요구됩니다.

3. 접속자 시스템 환경(OS 기준)

 

블로그 방문자들의 시스템 환경 중에서 운영체제(OS)를 살펴보면 85%가 Windows XP 사용자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단 제가 Windows XP 기준으로 글을 작성하였기 때문이겠지만 여전히 다수의 사용자들은 Windows Vista를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 출시된 Windows 7은 호응이 상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내년에는 XP와 유사한 비율을 유지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 모든 자료는 Daum 웹인사이드(WebInSide) 정보를 종합하여 작성하였으며, 2009년 블로그를 방문하신 분들에게 감사의 뜻으로 일부 내용을 공개해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