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무료 체험 이벤트의 휴대폰 인증 위험성과 개선 방안

반응형
인터넷 서비스 중에서 무료 체험 이벤트를 통한 마케팅 방식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자신도 모르게 이벤트가 종료되면서 자동으로 결제가 이루어져 금전적 피해를 많이 보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하여 유무선전화결제이용자보호협의회(전보협)에서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현행 이벤트 참여에 사용되는 가입 방식 중 휴대폰 번호(전화번호) 입력란을 제거하는 방안을 마련하였다는 소식입니다.

하나의 예를 들어서 무료 체험 이벤트와 자동 결제에 대해 살펴보면, 그림과 같이 7일 무료 체험 기간 동안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면서 해당 기간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해지를 하지 않은 고객의 경우 자동으로 매월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무료 체험 기간이 2일인 경우 사용자들은 이벤트 페이지만 확인할 뿐, 실제 서비스 업체 웹 사이트의 회원 가입 등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여 해지 신청을 제때에 하지 못하거나 해지시 연락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결제가 되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무료 체험 홍보의 경우 서비스 메인 페이지가 아닌 이벤트 페이지에서 그림과 같은 회원 가입 및 인증을 거치면서 추가적인 정보를 제대로 확인할 수 없고, 이용약관 등의 규정에 대해서는 서비스 업체들이 매우 작은 공간에 많은 정보를 숨기는 형태로 구성하여 사실상 이용자들이 매우 보기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무료 체험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신청자의 주민등록번호와 휴대폰(전화) 인증을 통해 이용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사용자들이 반드시 인지할 부분이 여기에 있습니다.
"휴대폰 인증은 차후 자동 결제와 연결되며, 사용자가 해지를 하지 않으면 매월 자동으로 청구된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웹 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하면서 본인 인증을 위해 휴대폰 인증을 하는 경우가 있지만, 위와 같은 무료 체험의 경우에는 결제와 연결된 부분이므로 실명 인증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이 점을 노린 많은 업체들은 365일 무료 이벤트를 개최하여 회원 확보와 해지 신청을 하지 못한 사용자의 금전을 노리는 방식으로 돈벌이를 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므로 인터넷 상에서는 휴대폰 인증이 포함된 경우에는 반드시 결제되는 부분에 대해 제대로 인지를 하시고, 해지를 하는 방법을 사전에 확인을 한 후에 이용을 하는 습관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또한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매월 자동 연장 결제가 이루어지는 서비스의 경우에는 일부 사용자들이 해당 프로그램 삭제만으로 결제 해지를 하였다고 착각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반드시 해당 업체에서 제시하는 해지 절차에 따라 해지를 하셔야지 정상적으로 해지가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