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초 작성 : 2010년 2월 6일

● 1차 수정 : 2013년 9월 7일 - 전체 내용 수정

 

국내 (주)엔케이솔루션 업체에서 제공하는 유료 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아이스캔(i-Scan)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환경]

 

◆ 운영 체제(OS) : Windows 7 SP1

◆ 설치 파일(MD5) : ac1c9f3d00123a856ea2190f0bfdb46b - AhnLab V3 : PUP/Win32.IScan (VT : 29/46)

 

※ 해당 프로그램은 배포 방식 및 컴퓨터 환경에 따라 프로그램 정보가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게시글 작성일 기준이므로 차후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프로그램 설치 및 삭제 정보

 

1-1. 생성 폴더 / 파일 정보

 

C:\Program Files\i-scan
C:\Program Files\i-scan\bottomAd.swf
C:\Program Files\i-scan\i-scan.exe :: 프로그램 실행 파일
C:\Program Files\i-scan\i-scanBK.exe
C:\Program Files\i-scan\i-scandm.exe :: 알림창 생성 프로세스
C:\Program Files\i-scan\i-scanU.exe ::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C:\Program Files\i-scan\mdata.dat
C:\Program Files\i-scan\trackingsitedata
C:\Program Files\i-scan\uninst_i-scan.exe :: 프로그램 삭제 파일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i-scan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i-scan\라이센스.url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i-scan\홈페이지.url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i-scan\i-scan 삭제.lnk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i-scan\i-scan.lnk

 

[생성 파일 진단 정보]

 

C:\Program Files\i-scan\i-scan.exe
 - MD5 : 7ebffeab1929923a27ce74808ba5f7b5
 - MSE : Rogue:Win32/Onescan (VT : 14/47)

 

C:\Program Files\i-scan\i-scanBK.exe
 - MD5 : b03e40de1f6648c68373299d628e8486
 - AhnLab V3 : PUP/Win32.IScan (VT : 21/47)

 

C:\Program Files\i-scan\i-scandm.exe
 - MD5 : fe2ab2e2508aee39bea0c046d19cc4c1
 - AhnLab V3 : PUP/Win32.IScan (VT : 24/46)

 

C:\Program Files\i-scan\i-scanU.exe
 - MD5 : a55dab9673383a90381bed3949fc1d40
 - AhnLab V3 : PUP/Win32.IScan (VT : 16/47)

 

C:\Program Files\i-scan\uninst_i-scan.exe
 - MD5 : 1bcfec11585bf3520e1f831870766e4a
 - AhnLab V3 : PUP/Win32.IScan (VT : 17/47)

 

해당 프로그램은 Windows 시작시 "C:\Program Files\i-scan\i-scanU.exe"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자동 실행되어 업데이트 체크 후 프로그램(i-scan.exe)을 실행합니다.

실행된 프로그램은 PC 사용 흔적 검사를 통해 진단된 항목에 대해 삭제를 유도하여 결제창을 생성합니다.

 

1-2. 생성 레지스트리 정보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
 - i-scan_i-scan = 1
HKEY_LOCAL_MACHINE\SOFTWARE\i-scan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Application Compatibility
 - ntick317 = (6자리 숫자)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i-scanS = C:\Program Files\i-scan\i-scanU.exe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i-scan

 

1-3. 프로세스 정보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i-scan.exe, i-scandm.exe 2개의 프로세스가 생성되며, PC 사용 흔적 검사 후 생성된 진단창이 종료될 경우 i-scandm.exe 프로세스는 자동 종료 처리됩니다.

 

그러므로 프로그램 삭제시에는 프로그램 종료 또는 Windows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여 i-scan.exe 프로세스를 찾아 수동으로 종료하시기 바랍니다.

 

1-4. 관련 URL 정보

  • h**p://**scan.co.kr/etc/yak_app.htm
  • h**p://**scan.co.kr/mac_ck.php?strPC=(사용자 Mac Address)
  • h**p://**scan.co.kr/value.php?strMode=setup&strID=i-scan&strPC=(사용자 Mac Address)&strSite=**scan.co.kr
  • h**p://update.**scan.co.kr/ver
  • h**p://update.**scan.co.kr/binb/i-scanU.exe
  • h**p://update.**scan.co.kr/binb/i-scan.exe
  • h**p://update.**scan.co.kr/binb/uninst_i-scan.exe
  • h**p://update.**scan.co.kr/binb/i-scanBK.exe
  • h**p://update.**scan.co.kr/binb/i-scandm.exe
  • h**p://update.**scan.co.kr/binb/trackingsitedata
  • h**p://update.**scan.co.kr/binb/ubdata
  • h**p://update.**scan.co.kr/binb/mdata.dat
  • h**p://update.**scan.co.kr/binb/bottomAd.swf
  • h**p://**scan.co.kr/value.php?strMode=run&strID=i-scan&strPC=(사용자 Mac Address)
  • h**p://**scan.co.kr/settle.php?strID=i-scan&strPC=(사용자 Mac Address)&strSite=
  • h**p://update.**scan.co.kr/alarmpart
  • h**p://update.**scan.co.kr/psime

1-5. 프로그램 삭제 정보

프로그램 삭제는 제어판에 등록된 "i-scan"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제어판 삭제 방식 또는 사용자에 의한 수동 삭제를 통해 프로그램을 삭제한 후, 시스템 재부팅시 재설치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자 몰래 설치하는 추가적인 프로그램이 존재하므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1)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점검
(2) 서비스 등록 항목 점검
(3) 기타 국내 광고 프로그램 설치 여부 점검
(4) 국내외 유명 보안 제품을 이용한 정밀 검사

 

2. 제품 유료 결제 해지 방법

 

해당 프로그램의 이용약관에서는 월정액(자동 연장 결제) 유료 사용자는 별도의 해지 신청이 없을 경우 매월 자동으로 이용요금을 청구하는 방식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전화 : 1566-6774

(2) 자동 연장 결제 해지 신청 게시판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지 신청이 되지 않을 시에는 휴대폰/ARS 결제중재센터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라며, 금전적 피해와 관련해서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에 민원 접수를 통해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프로그램 삭제와 관련된 상담은 한국인터넷진흥원 118센터(국번없이 118번)를 통해 무료 원격 점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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