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안철수연구소(AhnLab)로 리다이렉트되는 알약(AlYac) 개인 도메인

반응형
몇 일 전에 해외에서 avast! 보안 업체가 사용하는 고유 도메인 이름(avast) 중 특정 도메인이 리다이렉트 방식으로 타 사이트로 연결된다는 정보가 올라오더니 국내 avast!에서도 공식적으로 이 부분에 대해 언급을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호기심에 국내에서는 이런 일이 없는지 확인을 하던 중 알약(AlYac) 고유 도메인에 사용하는 AlYac을 이용하여 개인 도메인(pe.kr)에서 특이한 리다이렉트(Redirect)를 연결시키는 동작을 확인하였습니다.

해당 도메인은 특정 개인이 등록한 것으로 2008년 12월경에 최초 등록하여 현재까지 유지가 되는 것으로 보이며, 알약 업체가 존재한 상태에서 이런 행위는 다소 보는 시선에 따라 해석이 다양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또 다른 사실은 해당 주소를 주소창에 입력을 하거나 링크를 통해 접근을 할 경우 Access 실패를 통해 안철수연구소(AhnLab)로 리다이렉트가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오류 내용에서는 쿠키 정보가 유효하지 않다고 표시가 되는데, 특정 네트워크의 문제인지 확인은 할 수 없지만 무언가 숨은 내막이 있는 도메인이 아닌가도 생각됩니다.(또 음모론... )

인터넷에서는 특정 링크나 도메인을 통해 해당 주소에 표시된 사이트가 아닌 타 사이트로 자동 연결을 하는 리다이렉트 방식으로 이래저래 논란을 가져오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