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해외 무료 백신 : avast! Free Antivirus 5.0 - 제품 소개와 설치

반응형
체코 보안 업체 ALWIL Software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avast! Free Antivirus 5.0 버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vast! 제품은 국내에서 정식 서비스 되기 이전부터 한글판을 제공하고 있었던 것으로 기억되며(해외 무료 백신 중 가장 먼저 한글을 지원한 보안 제품으로 생각됩니다.), 올해 초 기존의 4.8버전에서 전체적으로 수정된 5.0 버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현재 5.0 버전에서는 avast! Free Antivirus (무료) / avast! Pro Antivirus (유료) / avast! Internet Security (유료) 제품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료 버전의 경우 초기 설치 후 30일 동안 등록없이 사용하실 수 있으며 해당 기간이 종료되기 전에 무료 등록을 하시면 기간 제한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무료 백신 중에서 광고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점(유료 제품 구매 안내 배너는 존재)에서 매우 운영 정책이 환영받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avast! Free Antivirus 5.0 버전의 다운로드는 제작사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한국어] 버전을 선택하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 옵션에서는 [어베스트 커뮤티니에 참여] 항목이 기본값으로 체크되어 있으며, 해당 항목은 설치 후 환경 설정에서 ON/OFF가 가능합니다.

테스트에서는 [사용자 설치] 항목을 체크하여 단계별로 살펴보겠으며, 만약 설치 기본값으로 설치를 진행하면 구글(Google) 관련 설치 정보가 출력이 되는 것 같은데 테스트 컴퓨터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확인이 불가능하였습니다.(제품이 설치 단계에서 불안정한 버그(Bug)가 있어 보입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avast! Free Antivirus 5.0 버전을 설치할 폴더를 지정하는 화면이 나오면, 테스트 과정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할 경우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설치가 종료되는 현상을 확인하였습니다.

■ 설치 중 오류 발생시 avast! 동작

설치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경우 [설치 로그 보기]를 통해 설치 과정에서 수집된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는 개인 사용자에게는 무의미하며, 해당 정보를 클립보드에 복사하여 업체에 오류 신고를 하는데 이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설치 다음 단계에서는 설치 관련 구성 요소를 사용자가 선택하실 수 있으며, avast! Free Antivirus 5.0 버전에서는 일반 항목과 최소 항목이 동일하므로 사용자 항목에서 일부 설치를 원치않는 항목을 체크 해제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각 항목별 기능에 대해 잘 알지 못할 경우에는 모두 체크된 기본값으로 설치를 하시고, 환경 설정에서 일부 항목의 기능을 중지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가 선택한 구성 요소(컴포넌트)가 정해지면 프로그램 설치가 이루어지며, 설치시 소요되는 시간은 1분 내로 매우 빠르게 설치가 완료됩니다.

바탕화면에는 avast! Free Antivirus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되며, 최신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진행하여 최신 DB를 다운로드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트레이에 생성된 제품 아이콘의 재미있는 동작에는 사용자 시스템에서 프로그램 동작 등의 다양한 동작이 발생할 경우 해당 아이콘이 회전을 하면서 시스템 감시를 하는 모습을 구현하고 있다는 점입니다.(해당 동작 자체가 시스템에 무리를 준다면 환경 설정에서 중지를 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동작을 통해 생성된 AvastSvc.exe / AvastUI.exe 2개의 프로세스는 약 30MB 수준의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으며, avast! Free Antivirus 5.0 버전이 설치된 환경의 저사양 컴퓨터에 부팅시 느려지는 현상은 발견되지 않을 정도로 가벼운 보안 제품입니다.

avast! 엔진의 경우 일부 유명 멀티 엔진 보안 제품에서 이용을 할 정도로 진단 능력과 성능에서 검증된 제품으로 해외 무료 백신을 원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