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해외 무료 백신 : avast! Free Antivirus 5.0 - 시스템 트레이 구성 & 제품 등록

반응형
체코 보안 업체 ALWIL Software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avast! Free Antivirus 5.0 버전의 시스템 트레이 구성과 제품 등록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avast! 실시간 감시 제어

avast! Free Antivirus 5.0 버전의 시스템 트레이에서는 실시간 감시 제어 항목을 통해 총 4가지 방식으로 실시간 감시를 OFF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 10분 동안 사용안함
  2. 1시간 사용안함
  3. 컴퓨터 재부팅까지 사용안함
  4. 계속 사용안함

avast! 보안 제품의 특징 중의 하나는 실시간 감시 기능을 비활성화를 시도할 경우, 그림과 같이 바탕화면 전체를 Lock을 건 상태로 실시간 감시 기능 비활성화 여부를 묻는 창을 생성한다는 점입니다.

사용자는 1분(60초) 내에 실시간 감시 ON/OFF 여부를 선택하여야 하며, 만약 사용자가 수동으로 실시간 감시 비활성화를 시도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드시 [아니오]를 선택하여 시스템을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일시적으로 실시간 감시를 비활성화한 사용자는 지정한 시간 또는 동작 이전에 다시 활성화를 하기 위해서는 [모든 감시 사용] 항목을 체크하여 실시간 감시를 ON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보안 제품들과 비교하여 실시간 감시 ON/OFF의 동작 속도가 가장 빠르게 변경된다는 점에서 매우 만족스러운 제품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2. 조용/게임 모드

조용/게임 모드는 메시지, 팝업창, 경고창, 사운드를 기본값으로 제시를 하지만, 사용자가 전체 화면 동작 또는 게임을 하기 위해 해당 기능을 활성화한 경우에는 아무런 표시를 하지 않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시스템 트레이 상에서 조용/게임 모드를 선택하실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avast! 프로그램 상에서 추가적인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기본값 꺼짐 상태)

[요약 - 현재 상태 - 조용/게임 모드] 항목에서는 꺼진 상태를 활성화할 경우 3가지 방식(10분 동안 켬, 1시간 동안 켬, 계속 켬)으로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설정 변경] 버튼을 통해 환경 설정에서 조용/게임 모드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조용/게임 모드를 항상 켜도록 설정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환경 설정에서의 [조용/게임 모드] 항목에 체크가 되지 않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사용자가 조용/게임 모드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을 하여도 기본값으로 [전체화면 프로그램이 실행중이면 조용 모드]는 체크되어 있도록 설정되어 있으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3. 업데이트

시스템 트레이 상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 항목은 [엔진 및 바이러스 패턴][프로그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엔진 및 바이러스 패턴을 실행한 경우, avast! 메인창의 [유지 관리 - 업데이트 - 엔진 및 바이러스 패턴 업데이트] 항목이 동작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avast! 보안 업체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 정보 페이지를 통해 1일 업데이트 양을 확인해보면 1일 2회 수준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Windows 시작과 함께 avast!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바이러스 패턴을 체크하여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경우에는 avast! 메인 화면을 생성하지 않고 팝업창을 통해 업데이트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수동으로 확인할 경우에는 avast! 메인창이 활성화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확인하는 경우에는 [유지 관리 - 업데이트 - 프로그램 업데이트] 항목이 동작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업데이트에서는 [엔진 및 바이러스 패턴]의 경우 기본값으로 자동 업데이트를 지원하며, [프로그램] 업데이트의 경우에는 사용자에게 업데이트 여부를 질문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마지막 팝업 메시지 보기

마지막 팝업 메시지 보기 항목은 avast! 프로그램에서 팝업 메시지를 통해 일정 시간 생성한 내용을 사용자가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Windows 시작과 함께 팝업창이 생성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해당 메뉴는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5. 등록 정보

등록 정보 항목에서는 사용자가 avast! Free Antivirus 5.0 버전을 정식으로 무료 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 [유지 관리 - 등록]을 통해 현재 사용하실 수 있는 사용 기간(최대 30일)을 표시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지금 등록] 버튼을 통해 등록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제 무료 등록 과정을 살펴보면, [Stay with avast! Free Antivirus - Register] 버튼을 통해 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등록 양식(Registration Form)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입력한 후
[Register for free license]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좌측 그림과 같은 등록이 완료되었음을 알리는 메시지창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식으로 무료 버전을 등록한 사용자는 1년 동안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으며, 해당 기간이 종료되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라이센스가 갱신 또는 재등록을 요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6. avast! 정보

avast! 제품의 경우 정식 버전 이외에 차기 버전에 대한 테스트 목적으로 베타(Beta) 버전이 공개될 때가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이 되지 않으므로 베타 버전을 먼저 사용하기 원하시는 분들은 수동으로 설치 파일을 받아 업데이트를 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1일 업데이트 회수가 2회 수준인 점은 다소 아쉬움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진단률이 상위권인 점을 감안한다면 만족스러운 보안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