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해외 무료 백신 : avast! Free Antivirus 5.0 - 환경 설정

반응형
체코 보안 업체 ALWIL Software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avast! Free Antivirus 5.0 버전의 환경 설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에서의 환경 설정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메인 화면 우측 상단의
[환경 설정] 항목을 통해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환경 설정에서 지정한 값들은 제품 설치 초기에 설정된 값을 기준으로 소개를 하도록 하겠으며, 일부 설정값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값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 기본

기본 설정 항목에서 소개하는 [오디오 매개변수]라는 번역은 잘못 표기하고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 화면 배색

avast!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은 기본적으로 특정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과정에서 백그라운드 자동 검사를 할 경우 회전을 하도록 [검사시 아이콘 움직이기] 항목이 체크되어 있습니다.

[특별 그래픽 효과] 항목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색감을 화려하게 구성하는 것으로 보이며, 해당 기능이 활성화(기본값)된 경우 시스템 사양에 따라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제품 성능과는 무관한 특별 그래픽 효과 항목을 체크 해제하시고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 특별 검사

마우스 우클릭 검사




특별 검사는 기본값으로 해제된 기능으로 마우스 우클릭을 통한 특정 폴더 또는 파일 검사와 화면 보호기 동작시 검사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마우스 우클릭 검사는 사용자가 수동으로 검사를 원하는 특정 폴더 또는 파일을 마우스로 지정하여 우클릭 메뉴를 통해 생성된 [검사] 버튼을 통해 빠르게 해당 선택 항목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 보호기 검사 방식은 Windows에서 제공하는 화면 보호기에 [avast! antivirus] 항목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해당 화면 보호기로 설정을 변경한 경우 동작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 화면 보호기] 항목에서 [avast! antivirus]로 설정을 한 경우 지정한 일정 시간동안 컴퓨터 동작이 없는 경우 화면 보호기가 동작하면서 자동으로 시스템 전체 검사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략적인 화면 보호기 모양은 우주 공간에서 검사 관련 정보가 이동을 하면서 출력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행동

[검색이 완료되면 검색 결과 자동으로 열기] 항목은 기본값으로 해제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악성코드 검사 후 결과를 자동으로 보기 원할 경우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한글로 번역되는 과정에서 일부 문구는 다소 이해하기 어렵게 표현되어 있는 점이 아쉽습니다.

2. 업데이트

업데이트 항목은 [엔진 및 바이러스 패턴] 업데이트와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구분하여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엔진 및 바이러스 패턴은 자동 업데이트로 설정되어 있으며, avast! 프로그램 업데이트는 새로운 버전이 추가되었을 경우에 사용자에게 업데이트 여부를 질문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업데이트 매개변수] 항목은 특수한 인터넷 환경에서 설정하는 것으로 업데이트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체크를 하여 업데이트 지원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상세 정보

업데이트 상세 정보 중에서 자동 업데이트 주기는 기본값으로 240분(4시간)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업체 업데이트 정보를 통해 대략 1일 1~3회 수준으로 업데이트를 하므로 이렇게 설정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수시로 업데이트 체크를 원하시는 분들은 60분 또는 90분 단위로 수정을 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프록시 설정

프록시 서버 설정을 통한 업데이트를 해야하는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추가적인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3. 바이러스 안전지대

바이러스 안전지대는 검역소를 의미하며, 기본값으로 검역소에 보관할 수 있는 파일 최대 용량은 256MB 이지만, 제한없이 이용을 원하실 경우에는 0으로 수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4. 바이러스 경고

바이러스 경고 항목은 사용자 컴퓨터에서 악성코드가 발견되었을 경우, 해당 항목에 등록한 특정 이메일(SMTP / MAPI), 프린터, 네트워크 메시지를 통해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개인 사용자보다는 중앙 관리식 기업용으로 유용한 기능입니다.)

■ SMTP 설정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프로토콜을 이용한 이메일 전송 방식을 이용하기 위해서 추가적인 정보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 MAPI 설정

MAPI(Messaging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Microsoft Outlook 프로그램과의 연동을 통해 이메일 메시지를 전송하실 수 있습니다.

5. 예외

예외 항목은 실시간 감시와 수동 검사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경로에 위치한 폴더 또는 파일은 검사에서 제외를 하도록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일시적인 오진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사용자가 1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잘 활용하시기 바라며, 오진 문제가 해결된 후에는 반드시 예외 처리된 경로를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6. 비밀번호

비밀번호 항목은 사용자가 보호를 원하는 항목에 접근시 지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지 수정이 가능하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비밀번호는 분실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비밀번호 관리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 조용/게임 모드

조용/게임 모드 항목은 기본값으로 체크 해제된 [조용/게임 모드]를 활성화한 경우 메시지창, 팝업창, 경고창과 관련된 정보를 사용자에게 표시하지 않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체 화면 프로그램이 실행중이면 조용 모드]에서는 게임, 영화 감상과 같은 전체 화면시에만 메시지창, 팝업창, 경고창을 표시하지 않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 항목은 기본값으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8. 상태바

상태바 항목에서는 현재 avast! 보안 제품이 감시(동작) 중인 항목 중에서 사용자가 체크 해제를 한 항목은 기능을 중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 과정 중에 제시되는 제품 구성 요소와 동일하므로 만약 원치 않는 항목이 존재한다면 체크 해제하시면 됩니다.

9. 언어

언어 항목에서는 한글판으로 설치한 제품에서 다른 언어팩을 추가로 설치하기 원할 경우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10. 사운드

avast! 제품에서는 기본값으로 특정 이벤트 동작(악성코드 발견, 자동 업데이트 완료 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팝업창 생성과 함께 소리로 알려주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1. 유지 관리

유지 관리 항목에서는 제품 사용으로 인해 기록된 로그(Log) 파일 삭제 주기와 파일 용량을 설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2. 커뮤니티

avast! 커뮤니티 항목은 프로그램 설치 단계에서도 제시된 부분으로 해당 기능을 활성화한 경우 보안 정보 및 진단 통계 등을 전송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13. 문제 해결

문제 해결 항목은 시스템 시작시 루트킷(Rootkit) 검사, 부팅 검사시 raw디스크 접속 허용, 감염된 파일의 디지털 서명 검사 안함, 자기 방어(자기 보호) 모듈 사용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시작시 루트킷 검사를 하도록 설정을 하여도 저사양 컴퓨터에서 느려지는 현상을 발견하지 않았으므로 반드시 체크된 기본값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리디렉트 설정

해당 항목은 웹(Web), 이메일 포트를 표준 포트(Port)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사용자가 수동으로 포트를 변경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avast! 보안 제품에서 기본값으로 설정된 환경 설정은 개인 사용자의 경우 특별히 변경할 부분이 존재하지 않을 정도로 잘 구성되어 있으며, 단지 한글 번역에 다소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있는 점이 아쉽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