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한일전 축구를 이용한 국내 제휴(스폰서) 프로그램 유포 (2010.5.25)

반응형
5월 24일 열렸던 한일전 축구를 이용한 국내 제휴(스폰서) 프로그램 유포가 블로그를 통해 있었던 사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해당 유포와 관련하여 최근 블로그를 통한 알약(AlYac) 설치와 관련된 내용과 연계되는 부분이므로 함께 읽어주시면 이해가 되시리라 보여집니다.

이번 유포 방식은 블로그 댓글에 [한일전생중계.exe] 라는 닉네임으로 해당 부분을 클릭하도록 유도하여 단축 URL로 구성된 특정 사이트로 접속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접속된 사이트는 하나의 jpg 그림 파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치 실시간 TV 생중계를 볼 수 있는 동영상처럼 구성하여 사용자가 해당 그림을 클릭할 경우 국내 공개 자료실 도메인을 통해 특정 파일을 다운로드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다운로드된 TVSHOW11_m496.exe (MD5 : bc9c9291be5d1a4e4ad2b5fe9edeba7c) 파일에 대해서는 avast! 보안 제품에서만 Win32:Downloader-DKS 진단명으로 진단을 하고 있지만, 이는 보안 업체의 진단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해당 파일을 실행할 경우 심파일과 유사한 다운로드 창이 생성되며, 우측 하단에서는 스폰서 프로그램 목록이 제시되어 사용자가 제대로 확인을 하지 않을 경우 총 4개의 프로그램이 설치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제휴(스폰서) 프로그램의 경우 설치 전 단계에서 각 프로그램별 이용약관 미제시와 프로그램 이름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는 점으로 인해 설치 후 삭제시 불편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폰서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우 바로고 스마트 즐겨찾기 프로그램으로 인한 광고 코드가 추가된 다수의 즐겨찾기 항목이 생성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 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인포프로텍트(InfoProtect), 검색 도우미 인포탭(InfoTab) 프로그램이 설치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InfoProtect 설치 파일(MD5 : 123758d84629e9c9c491296d9a89b728)에 대하여 하우리 바이로봇(Hauri ViRobot) 보안 제품에서는 Adware.InfoProtect.R.189952 진단명으로 진단을 하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의 경우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먼저 Internet Explorer를 비롯한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한 상태에서, 제어판의 [barogo smart bookmark], [infoprotect], [InfoTab], [macchange]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정상적인 프로그램으로 보안 업체에서 판단할지 여부는 개인이 알 수 없지만, 배포 과정에서 마치 악성코드 유포 방식과 흡사하게 전개되는 과정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속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PS) 해당 프로그램이 정말 한일전 생중계는 제대로 해주었는지 궁금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