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압축 해제한 파일이 보이지 않는 이유와 찾는 방법

반응형
인터넷 상에서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해당 압축 파일을 해제하였을 경우 내부 파일이 윈도우 탐색기에서 보이지 않는 문제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과 압축 해제된 파일을 찾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과 같이 phone.zip 압축 파일을 인터넷 상에서 다운로드하였다고 가정을 하였을 경우, 해당 압축 파일을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을 해보면 내부에 phone.exe 파일과 같은 압축된 내부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해당 압축 파일을 해제하였는데, 윈도우 탐색기에서 압축 파일 내부에 존재하던 phone.exe 파일이 보이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는 분들은 매우 당황을 하게 되는데 어떤 방식으로 사라진 파일을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CMD 모드를 통해 사용자가 압축 파일을 해제한 폴더에 접근하여 [dir /a] 명령어를 입력하여 해당 폴더 내부에 존재하는 모든 파일을 목록을 확인합니다.

그러면 압축 파일에서 해제된 윈도우 탐색기에서는 보이지 않던 phone.exe 파일이 위치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이 보이지 않았던 이유는 phone.exe 파일 속성이 Windows 기본값으로 설정된 폴더 옵션에서 숨김(H) 파일인 경우 보이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므로, 그림과 같이 폴더 옵션의 [숨김 파일 및 폴더 -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 항목에 체크를 하시고 적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폴더 옵션 설정을 통해 기존에 보이지 않던 phone.exe 파일 아이콘이 희미한 모양으로 표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해당 파일 등록 정보에서 숨김(H) 속성으로 지정된 체크를 해제하여 일반적인 파일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파일(단, 시스템 관련 중요 파일 제외)이라면 숨김 속성값을 갖는 경우는 없다고 판단되며, 악의적인 목적으로 제작된 파일의 경우 사용자가 파일의 존재를 인지하지 못하도록 파일을 숨김 속성으로 설치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폴더 옵션에서 숨김 파일(폴더)을 표시하도록 설정하시고 PC를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