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한국장학재단 로그인 문제 해결 방법

반응형
정부에서 운영하는 한국장학재단 사이트를 이용하려는 인터넷 사용자 중에서 로그인이 되지 않는 문제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으로 보여 해당 사이트의 로그인 문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ActiveX 지원을 하는 Internet Explorer를 이용하여 접속을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해당 사이트 도메인을 주소창에 입력시 www를 붙이지 않을 경우 웹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였으므로 반드시 접속 도메인에 www를 입력해야 합니다.

해당 사이트 로그인 또는 회원 가입을 시도할 경우 일부 사용자의 경우 그림과 같은 보안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았다는 메시지로 로그인 창이 생성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로그인을 시도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ActiveX를 설치하였다고 하지만 다음의 ActiveX 중에서 특정 ActiveX를 설치하지 않았거나 또는 ActiveX 설치창이 생성되지 않는 문제로 인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에서는 암호화 모듈, 키보드 보안, Report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한다고 안내를 하여, 일부 사용자는 총 3개의 ActiveX가 노출되는 것으로 오해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PC 환경에서는 INISafeWeb 6.0 암호화 모듈, Report Designer 4.0 OCX Viewer는 정상적으로 ActiveX 설치창이 노출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Report Designer 4.0 OCX Viewer ActiveX 레지스트리]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ActiveX Compatibility\{8068959B-E424-45ad-B62B-A3FA45B1FBAF}

하지만 nProtect 보안 업체에서 제공하는 nProtect KeyCrypt, nProtect Security Center(nProtect Netizen) 관련 ActiveX 설치창은 일부 사용자의 PC에서 특정 ActiveX 차단 프로그램 등을 통해 차단을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한국장학재단 사이트 로그인을 시도할 경우 해당 ActiveX 설치창이 노출되지 않는 문제로 설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이로 인하여 로그인 단계로 진입할 수 없게 됩니다.

만약 한국장학재단 로그인 창이 생성되지 않는 분들은 [시작 - 실행 - regedit] 명령어를 이용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여 다음의 값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nProtect KeyCrypt ActiveX 레지스트리]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ActiveX Compatibility\{D6FCA8ED-4715-43DE-9BD2-2789778A5B09}

[nProtect Security Center ActiveX 레지스트리]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ActiveX Compatibility\{DC4207CE-C03E-4449-ACB1-032CA4137053}

예를 들어, nProtect KeyCrypt ActiveX 레지스트리 값이 그림과 같이 존재할 경우 해당 항목의 우측에 제시된 Compatibility Flags 데이터 값이 400인 경우에는 Internet Explorer 상에서 nProtect KeyCrypt ActiveX 설치창이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항목의 데이터 값을 400에서 0으로 변경을 하시고, 한국장학재단에 재접속을 하시면 정상적으로 ActiveX 설치창이 노출이 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nProtect Security Center ActiveX 설치창이 노출되지 않는 분들은 해당 레지스트리 값을 참조하여 변경을 하시면 됩니다.

국내 금융권 등 nProtect KeyCrypt 로그인 방식을 통한 암호화 로그인을 제공하는 사이트에서는 해당 ActiveX를 설치하지 않는 경우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로그인 창 자체가 노출이 되지 않는 것으로 보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