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하우리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 설치 과정 & 프로세스 정보

반응형
국내 보안 업체 하우리(Hauri)에서 최근 출시한 통합 보안 제품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버전의 설치 과정, 보안 센터, 업데이트, 프로세스 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제품에 대한 상세한 소개는 업체에서 제공하는 이벤트 게시판에서 공개되어 있으므로 생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테스트는 저사양 PC에서 설치가 이루어졌으며, 개인적으로 사용해 본 보안 제품의 설치 과정 중 가장 무겁고 느린 설치를 경험하였습니다.



1. 설치 과정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30일 체험판은 하우리 회원 가입을 통한 다운로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약 203MB 용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부 PC 환경에서는 설치 파일을 실행하였을 경우 압축을 푸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다는 보고가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재실행을 통해 문제가 해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설치 파일의 압축 해제가 완료되면 기본적인 사용권 계약 동의 과정을 거쳐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폴더 지정으로 연결이 됩니다.

참고로 일부 사용자 중에서 보안 제품의 설치 폴더를 임의로 변경하는 경우가 있는데, 되도록 보안 제품의 설치 폴더 위치는 제품에서 제공하는 기본값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설치 과정에서는 서비스 시작 옵션 선택을 통해 방화벽과 실시간 검사를 자동 실행되도록 선택하는 항목이 제시되므로, 기본값으로 체크된 항목 그대로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단계에서 설치가 완료되기 이전에 바탕화면에서는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바로가기 아이콘 생성 및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생성이 이루어집니다.

현재 프로그램 초기 설치시 DB는 2010년 12월 29일자로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시스템 트레이 상단에 [실시간 감시 기능이 시작되었습니다.]라는 팝업창이 생성되는데, 앞서 설치 과정에서 실시간 검사로 표기된 부분과 팝업창에서 실시간 감시로 표기된 부분의 통일이 필요해 보입니다.(참고로 환경 설정에서는 실시간 검사로 표기되고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기본값으로 [바이러스 검사 시작]을 진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 검사는 빠른 검사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타 보안 제품과 비교시 보안 제품의 프로그램 설치 완료 시점에서는 최신 DB 업데이트를 먼저 진행한 후 검사를 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라고 판단되므로 이런 부분은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빠른 검사가 진행될 경우 부트 영역, 유해 가능 프로그램, 자체 감염(바이로봇 설치 폴더 검사), 실행 프로세스, 파일 검사 순서로 검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검사 완료 후 동작 방식으로 3가지 방식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으며, 검사창을 보지 않도록 백그라운드 실행을 통해 검사를 하도록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백그라운드 실행을 한 경우에는 검사창이 사라지고, 사용자가 검사창을 다시 보기 원할 경우에는 시스템 트레이에 위치한 바이로봇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생성되는 하위 메뉴 중 [모든 검사 표시]를 선택할 경우 다시 검사창이 화면이 표시됩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백그라운드 검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시스템 트레이에서 제공하는 메뉴에 검사를 일시 중지할 수 있는 항목을 추가한다면 일시 중지를 원하는 사용자가 검사창을 재활성화하여 일시 중지 버튼을 클릭하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모든 검사 취소] 메뉴는 존재하면서 일시 중지 메뉴는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만약 검사 중에 특정 항목에 대해 진단되는 부분이 존재할 경우, 사용자는 좌측 하단의 [자세히 보기]를 통해 그림과 같이 진단된 항목에 대한 세부적인 파일 위치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검사가 완료되면 그림과 같이 검사 종료 알림창이 생성되며, 저사양 PC 또는 최초 검사시에는 빠른 검사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부분은 사용자 PC 하드웨어 성능, 설치 프로그램 수량 등 다양한 변수가 있습니다.

2. 보안 센터 설정 : Windows XP 기준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제품은 방화벽이 포함된 통합 제품으로 일반적으로 방화벽이 포함된 보안 제품을 설치할 경우 자동으로 Windows 방화벽이 꺼지도록 되어 있는데 해당 제품에서는 이런 부분에 문제가 있습니다.

제품이 설치된 환경에서 보안 센터를 확인해보면 바이러스 백신 항목은 사용 중인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웨어로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제품이 정상적으로 등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화벽 항목에서는 그림과 같이 Windows 방화벽이 여전히 사용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며,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제품에서 제공하는 방화벽과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Windows 방화벽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을 하신 후, 방화벽 권장 사항을 통해 [직접 관리하는 방화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항목에 체크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설정을 통해 Windows 방화벽을 끄고,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제품에서 제공하는 방화벽만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최신 DB 업데이트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제품이 설치되었을 당시 DB는 2010년 12월 29일자로 설치 완료 시점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문제점을 지적하였습니다.

설치 후 시스템 재부팅 후에도 제품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에 사용자는 수동으로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참고로 제품의 업데이트 주기는 4시간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현재 시스템 시작시 자동 업데이트가 빠르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사용자가 수동으로 업데이트 체크를 위해서는 메인 화면 하단의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의 하위 메뉴 중 [업데이트] 항목을 클릭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시스템 트레이 상단에 팝업창을 통해 업데이트가 시작되었다는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업데이트 실행시에는 사용자가 시작 버튼을 클릭할 경우 진행이 이루어지며, 최초 업데이트 확인시 진행률 표시가 그림과 같이 일정 부분 이상 진행되지 않는 문제가 확인되었습니다.

특히 업데이트가 완료된 시점에서 변경된 DB 정보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고, 시스템 재부팅 후에야 최신 DB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현재 업데이트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매우 느리게 업데이트가 되는 부분이 있어 보입니다.

특히 업데이트 실행 단계에서 사용자가 시작 버튼이 아닌 종료 버튼을 클릭할 경우에도 시스템 트레이 상단에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는 잘못된 팝업 메시지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때에는 업데이트 완료가 아니라 업데이트 취소로 표시를 하는 것이 정확해 보입니다.

4. 프로세스 정보

시스템 실행과 함께 동작하는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제품의 기본 프로세스는 총 6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hLogSvc.exe : Hauri Common Log Service for x64 (C:\Program Files\HAURI\Common\log\hLogSvc.exe)
  2. hUpSvc.exe : Hauri Common Update Service (C:\Program Files\HAURI\Common\Update\hUpSvc.exe)
  3. hVrCommandSvc.exe : hVrCommandSvc.exe (C:\Program Files\HAURI\VRIS2011\hVrCommandSvc.exe) - DB 업데이트시 hUpdate.exe (C:\Program Files\HAURI\Common\Update\hUpdate.exe)자식 프로세스 생성
  4. hVrMalSvc.exe : hVrMalSvc.exe (C:\Program Files\HAURI\VRIS2011\hVrMalSvc.exe)
  5. vrscan.exe : ViRobot Common Scan Service (W1) (C:\Program Files\HAURI\Common\Base\vrscan.exe)
  6. hVrTray.exe : hVrTray.exe (C:\Program Files\HAURI\VRIS2011\hVrTray.exe)
전체적으로 설치시에는 상당히 무거운 느낌이지만, 부팅 과정 및 실제 동작에서는 저사양 PC 환경에서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게감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