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하우리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 버그 리포트 (2011.2.11)

반응형
국내 보안 업체 하우리(Hauri)에서 최근 출시한 통합 보안 제품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버전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버그(Bug)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문제점은 특정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차후 업체에서 문제를 수정하여 해결될 수 있으므로 제품 자체를 평가하는데 판단의 근거로 활용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1. 업데이트 문제 (2011.2.11)

● 설치 파일을 이용한 설치 후 업데이트 문제

현재 ViRobot Internet Security 2011 버전의 설치 파일은 총 3회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프로그램 설치 파일(VRIS2011_Trial_R2_20110201.exe)을 이용하여 설치 후 최초 DB 2011.1.31일자에서 자동 업데이트로 최신 DB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시스템 재부팅 후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서도 정상적인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고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에 자동 업데이트 방식으로 최신 DB가 반영되고 있는 점은 수정이 필요합니다.

●  시스템 시작시 자동 업데이트 완료창 문제

환경 설정에서 [부팅 시 업데이트 진행] 항목이 기본값으로 체크된 상태이며, 실제 시스템 시작 과정에서 바탕화면이 노출되기 이전 시점에서 우측 하단에 업데이트 완료창이 생성되는 현상이 종종 발생합니다.

하지만 실제 DB 일자를 비교해보면 전혀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데 단순히 업데이트 체크를 통해 최신 업데이트 적용에 관계없이 업데이트 완료창이 생성되는 것이 아닌가 추정됩니다.

● 업데이트 완료 후 주기적인 업데이트 완료창 생성 문제

2월 10일경부터는 실제 DB 업데이트가 완료된 후 한 차례만 시스템 트레이 상단에 업데이트 완료창이 생성되는 동작이 약 25초 간격으로 끊임없이 업데이트 완료창이 생성되는 동작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수 분 이상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해당 현상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더 이상 팝업창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실시간 검사와 사이트 로그인 문제 (2011.2.11)

실시간 검사 기능이 ON된 환경에서 특정 사이트에 로그인을 시도할 경우 정상적인 로그인이 불가능하거나, 로그인 후 사이트 이용시 재로그인을 요구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확인된 사이트는 올블로그(allblog)올포스트(olpost)로 실시간 검사를 OFF한 상태에서는 정상적인 로그인 및 정상적인 사이트 이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올블로그의 경우 사이트 로그인이 된 상태에서 등록된 블로그의 글을 수집하려고 시도할 경우 로그인을 요구하는 창이 생성되는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특정 사이트에서 비슷한 로그인 문제가 발생한다는 정보가 있으므로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3. 하드 드라이브에서 USB 드라이브로 파일 이동 문제 (2011.2.11)

예를 들어, 하드 드라이브 환경에서 파일(2MB 이상) 한 개를 넣은 특정 폴더를 USB 드라이브에 좌측 그림과 같이 마우스 드래그 방식으로 옮겨 이동을 시킬 경우 정상적으로 파일 이동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완료 시점에서 [파일 또는 폴더 이동 오류] 창이 생성되며, 그림과 같이 이동하려는 폴더를 제거할 수 없으며 디렉터리가 비어 있지 않다는 메시지가 생성되는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문제는 실시간 검사 기능을 OFF한 상태에서는 발생하지 않으며, 실시간 검사 기능이 ON된 상태에서만 나타나는 문제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실제 파일(폴더) 이동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며, 하드 드라이브에 있던 파일은 USB 드라이브로 이동되어 사라지고 폴더는 그대로 남는 문제가 확인이 됩니다.

※ 해당 버그 리포트는 차후 추가적인 문제가 확인이 되면 2월 하순경까지 추가될 예정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