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안철수연구소(AhnLab) V3 Lite 무료 백신을 바탕 화면에 설치한 경우 해결 방법

반응형
국내 보안 업체 안철수연구소(AhnLab)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V3 Lite 제품을 설치하는 사용자 중에서 기본값으로 제공되는 설치 경로가 아닌 바탕 화면에 설치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V3 Lite 무료 백신의 기본 설치 폴더는 [C:\Program Files\AhnLab\V3Lite]로 지정되어 있으며, 설치 과정에서 사용자가 다른 폴더에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테스트에서는 일부 사용자들이 실수(?)로 지정하여 PC 사용에 매우 어려움을 겪는 바탕 화면에 설치한 경우를 가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경우 사용자 바탕 화면은 V3 Lite 관련 폴더와 파일들로 모두 채워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V3 Lite 보안 제품과 관계없는 바탕 화면에 존재하는 파일 등의 객체를 삭제할 경우 그림과 같이 V3 Lite 자체 보호 기능으로 인하여 삭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사용자가 바탕 화면에 파일 생성 등을 할 경우에도 자체 보호 기능으로 인하여 파일 생성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용자가 V3 Lite 보안 제품을 삭제하는 방법과 일부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V3 Lite 환경 설정을 실행하여 [PC 검사 - PC 실시간 검사 설정] 항목의 [PC 실시간 검사 사용하기]에 체크된 설정을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PC 검사 - 고급 설정] 항목의 [V3 Lite 프로그램 자체 보호] 기능의 체크를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시스템 트레이 상에 존재하는 V3 Lite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끝내기]를 통해 프로그램을 완전히 종료하시기 바랍니다.(※ 환경 설정에서 실시간 검사 및 자체 보호 기능을 OFF하지 않고 V3 Lite 프로그램을 종료할 경우에도 삭제에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시스템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환경 설정 변경을 우선하시고 삭제를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V3 Lite 제품 삭제를 위해서는 제어판에서 V3 Lite 삭제 항목을 찾아 제거를 진행하시면 바탕 화면에 생성된 폴더와 파일들이 거의 대부분 제거가 이루어집니다.


흥미로운 점은 V3 Lite 무료 백신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사이트가드(SiteGuard) 보안 제품을 함께 설치한 경우 제어판의 [AhnLab SiteGuard 2.0]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를 시도할 경우 오류가 발생하며 제거할 권한이 없다는 메시지가 생성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할 경우 사이트가드 삭제 항목은 자동으로 제거가 이루어집니다.)


사이트가드 프로그램의 경우 사용자가 V3 Lite 무료 백신을 바탕 화면에 설치하여도 [C:\Program Files\AhnLab\SiteGuard2] 폴더에 정상적으로 설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삭제시에는 바탕 화면에 설치한 V3 Lite 무료 백신을 먼저 삭제하는 과정에서 사이트가드 프로그램도 함께 삭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삭제 순서는 AhnLab SiteGuard 2.0 프로그램을 먼저 삭제한 후, V3 Lite 무료 백신을 삭제하는 순서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V3 Lite 무료 백신을 설치하실 때에는 설치 과정에서 기본값으로 제공되는 설치 폴더에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