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국내 무료 백신 :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73 - PC 최적화

반응형
(주)NHN 업체에서 제공하는 국내 무료 백신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이 PC 최적화 기능 강화 및 UI 변경을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업데이트한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73 버전의 PC 최적화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현재 네이버 백신 리뷰 작성 중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73 버전으로 제품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PC 최적화 메인 화면 구성과 간편 최적화

 

 

네이버 백신 메인 화면에서는 좌측의 PC 검사와 우측의 PC 최적화로 영역을 구분하고 있으며, PC 최적화 중에서도 180일 동안 사용하지 않은 ActiveX와 여유 메모리 용량(필요없는 메모리 반환, 메모리 최적화) 항목을 메인에 배치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프로그램에서 기본값으로 지정된 ActiveX 기간을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메인 화면의 [180일 동안 사용하지 않은 ActiveX] 항목을 클릭할 경우 PC 최적화의 ActiveX 컨트롤 항목으로 전환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자는 PC에 설치된 ActiveX 중 특정 기간 동안 사용하지 않은 항목을 검색하여 삭제를 하실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의 [여유 메모리 용량] 항목을 클릭할 경우 PC 최적화의 [시스템 최적화 - 필요없는 메모리 반환] 항목만 자동 체크되어 사용자가 최적화를 실행할 경우 메모리 최적화가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메인 화면에서 자동으로 메모리 최적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면 더 좋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메인 화면의 [최적화 시작] 버튼을 클릭할 경우에는 인터넷 임시 파일 삭제, 열어본 페이지 & 입력한 주소창 목록 삭제, 필요없는 메모리 반환, Windows 임시 파일 삭제 항목에 대하여 간편 최적화가 자동으로 진행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2. PC 최적화 : 시스템 최적화

 

 

시스템 최적화 항목에서는 인터넷 브라우저(인터넷 임시 파일, 열어본 페이지 & 입력한 주소창 목록, 쿠키, 자동 완성 기록), 파일(Windows 임시 파일, 잘못된 바로가기 파일, 휴지통, Windows 시작의 문서 & 찾기 & 실행 목록), 메모리 & 레지스트리 삭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에서는 해당 시스템 최적화 기본값 초기화 버튼과 최적화 복원 버튼을 구성하여 환경 설정의 검사 & 최적화 기록의 최적화 복원 항목을 열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최적화 복원 항목은 PC 최적화에서 이루어진 모든 항목에 대한 복원을 지원하지 않고 일부 항목에 대해서만 복원이 가능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시스템 최적화에서 제공하는 모든 항목에 대해 최적화를 실행한 경우 그림과 같이 삭제된 파일과 반환된 메모리 용량을 세부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시스템 최적화 기록은 [환경 설정 - 검사 & 최적화 기록 - 최적화 기록]에서 날짜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PC 최적화 : 설치 프로그램

 

 

설치 프로그램 항목은 사용자 PC에 설치된 삭제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삭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백신에서는 각 프로그램에 대한 검색 기능을 추가하여 네이버(Naver) 검색을 이용하여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4. PC 최적화 : ActiveX 컨트롤

 

 

ActiveX 컨트롤 항목에서는 사용자 PC에 설치된 모든 ActiveX 컨트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모두 보기]로 변경을 하시면 됩니다.

 

 

해당 항목 중 삭제를 원하는 ActiveX를 선택하고 만약 차후 해당 ActiveX가 재설치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하단의 [삭제한 ActiveX 컨트롤 재설치 차단] 항목에 체크를 한 상태에서 삭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차단된 ActiveX 항목을 해제하기 원할 경우에는 [차단 해제] 항목에서 원하는 ActiveX를 선택하여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5. PC 최적화 : IE 추가 기능 & 툴바

 

 

IE 추가 기능 & 툴바 항목은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와 연동되어 동작하는 추가 프로그램과 툴바(Toolbar)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삭제를 원할 경우 선택적으로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등록된 이름을 근거로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네이버 검색을 통해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PC 최적화 : 시작 프로그램

 

 

시작 프로그램 항목은 Windows 시작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파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각 항목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원할 경우에는 검색 기능을 통해 네이버 검색 결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삭제한 시작 프로그램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환경 설정 - 검사 & 최적화 기록 - 최적화 복원] 항목에서 시작 프로그램 삭제 항목을 통해 복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시작 프로그램을 삭제하였을 경우 그 정도에서 특정 항목만을 복원하길 원할 경우 세부적인 복원을 제공하기 않으므로 불편함이 예상됩니다.

전체적으로 이번에 PC 최적화 기능을 강화한 네이버 백신의 변화는 일정 수준 성과를 거두었지만, 여전히 PC 보호를 목적으로 하기에는 매우 아쉬운 보안 제품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버전이 여전히 1.0 버전에서 빌드 번호만 업데이트 되었기에 차후 메이저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는 한 이러한 단점은 쉽게 수정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글 보기]

2011/06/30 - [벌새::Software] - 국내 무료 백신 :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72 - 설치하기

2011/06/30 - [벌새::Software] - 국내 무료 백신 :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72 - 환경 설정
2011/07/06 - [벌새::Software] - 국내 무료 백신 : 네이버 백신(Naver Vaccine) 1.0 Build 72 - PC 검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