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nProtect Anti-Virus/Spyware 3.0 : 고급 모드

반응형
국내 보안 업체 잉카인터넷에서 서비스하는 유료 백신 nProtect Anti-Virus/Spyware 3.0 버전은 미니 모드와 고급 모드 방식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nProtect Anti-Virus/Spyware 3.0 고급 모드에서 각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 이번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개인용 방화벽" 기능에 대해서는 지면 관계상 차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고급 모드에 제시된 각 기능은 nProtect AVS 2007 버전과 상당 부분 일치하므로 이전 버전에서 다루었던 내용은 모두 링크로 대체합니다.

1. 보안 센터

 

 

nProtect AVS 3.0 보안 센터의 [보안 정보] 메뉴는 기본적으로 nProtect AVS 2007 제품과 동일하며, "개인용 방화벽" 항목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개인용 방화벽에서는 nProtect 제품에서 제공하는 방화벽 이외에 Windows 방화벽 사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므로 반드시 Windows 방화벽을 중지 상태로 변경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제품 정보] 메뉴는 nProtect AVS 2007 내용과 일치하므로 "nProtect AntiVirus Spyware 2007 : 보안센터"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바이러스 / 스파이웨어

 

 

바이러스 / 스파이웨어 항목의 [설정] 메뉴는 nProtect AVS 2007 버전과 일치하므로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실시간 검사를 "Off"로 변경할 경우 시스템 트레이에 존재하는 nProtect AVS 3.0 아이콘의 색이 그대로 유지되어 타 보안 제품과는 다소 구별하기 어렵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고사양 PC에서도 실시간 검사 등급을 "높음"으로 설정하고 사용할 경우 하드 디스크를 긁는 문제와 시스템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작업시 딜레이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 검사를 진행함에 있어서는 타 보안 제품과 비교하여 특별히 검사 속도가 느리다는 점은 체감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시작 프로그램 / IE Helper] 메뉴는 "nProtect AntiVirus Spyware 2007 : 바이러스/스파이웨어 검사와 진단" 내용과 동일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진단되어 백업된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 [검역소] 메뉴는 "nProtect AntiVirus Spyware 2007 : 바이러스/스파이웨어 검사와 진단" 내용과 동일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시스템 최적화

 

 

[시스템 최적화] 항목에서는 nProtect AVS 3.0 버전에서 기존의 "시스템 청소" 기능 이외에 "시스템 최적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시스템 최적화의 "시스템 정보"에서는 사용자 PC의 기본적인 시스템 정보(운영 체제, CPU, 메모리, 그래픽 카드, DirectX)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DirectX 진단 도구" 버튼을 클릭하면 Windows에서 제공하는 DirectX 진단 도구(dxdiag) 창이 생성됩니다.

 

 

[시스템 최적화 - 최적화 설정] 메뉴에서는 네트워크 속도, 메모리 사용량, 시스템 설정 등을 최적화해 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 중인 네트워크 속도" 기능에서는 사용자의 네트워크 회선 속도를 직접 선택 변경하여 최적의 네트워크 속도로 최적화 하실 수 있습니다.

 

 

최적화 설정시 "전문가 설정"을 통해 네트워크(Network), 시스템, 시작 프로그램 등에 대해 사용자가 직접 선택하여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된 후 시스템 최적화를 적용하면 자동으로 네트워크, 메모리 등이 최적화됩니다.

 

 

"시스템 청소" 메뉴에서는 nProtect AVS 2007 버전과 비교하여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 이외에 Google Chrome, Apple Safari, Mozilla Firefox 웹 브라우저에 대한 지원이 추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MS Office 항목이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파일 관리

 

 

nProtect AVS 3.0 버전의 파일 관리 기능은 이전 제품과 동일하므로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로그 및 알림

 

 

nProtect AVS 3.0 버전의 로그 및 알림 메뉴에서는 "개인용 방화벽" 로그가 새롭게 추가되어 있으며, 나머지 바이러스/스파이웨어, 이벤트 로그는 이전 버전과 동일합니다.

 

 

개인용 방화벽 로그에서는 프로그램 허용 여부, 공유 및 해제된 자원 등 방화벽 기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동작을 로그로 기록합니다.

 

 

이벤트 로그는 바이러스/스파이웨어 검사, Serive 동작과 관련된 로그가 기록되고 있는데, 업데이트와 실시간 검사 사용 여부와 관련된 로그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은 다소 의외입니다.

결론적으로 고급 모드는 미니 모드에서 확인할 수 없는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하며 전체적으로는 nProtect AVS 2007 버전을 그대로 가져왔지만 새롭게 추가된 부분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