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RealTek 랜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방법

반응형
컴퓨터를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드웨어로 랜카드(Lan Card)가 장착되어 있어야하며, 해당 랜카드는 드라이버(Driver)라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실질적으로 동작을 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 국내에서 많은 사용하는 리얼텍(RealTek) 랜카드의 드라이버 업데이트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ealTek 랜카드 드라이버는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다운로드 게시판을 통해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 운영 체제별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다운로드된 파일은 zip 압축 파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압축 파일을 임의의 폴더에 압축 해제한 후,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7 운영 체제의 경우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관리자] 메뉴를 클릭하여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실행된 장치 관리자 항목 중 [네트워크 어댑터 - Realtek PCIe GBE Family Controller] 항목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우선적으로 "속성" 메뉴를 클릭합니다.(※ Controller 세부 이름은 사용자 환경에 따라 다소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Realtek PCIe GBE Family Controller 속성의 "드라이버" 탭을 보시면 현재 사용자 랜카드의 드라이버 날짜와 버전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드라이버 정보] 메뉴를 클릭하여 세부적인 드라이버 파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눈여겨볼 파일은 [C:\Windows\system32\DRIVERS\Rt86win7.sys] 파일 버전입니다.

 

이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장치 관리자에서 제시된 [Realtek PCIe GBE Family Controller] 항목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항목을 클릭하거나, 속성에서 제시된 [드라이버 업데이트] 항목을 클릭하시면 그림과 같은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검색 선택창이 생성됩니다.

해당 선택창에서는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찾아보기] 항목을 선택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찾기 위해 처음 다운로드하여 압축 해제를 한 폴더를 사용자가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지정하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 단계에서는 사용자가 지정한 폴더 내에 존재하는 드라이버 파일을 자동으로 체크하여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업데이트가 완료된 후에는 압축 해제한 폴더와 내부 파일은 삭제를 하셔도 되며, 사용자는 Realtek PCIe GBE Family Controller 속성을 통해 업데이트된 드라이버 날짜와 드라이버 버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업데이트한 드라이버가 기존과 비교하여 인터넷 끊김 현상이나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드라이버 롤백] 메뉴를 통해 업데이트 이전 버전으로 복원이 가능하므로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RealTek 랜카드 드라이버는 Windows 업데이트 또는 메인보드에 온보드를 통해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을 수 있지만, 정기적으로 출시되는 최신 드라이버 설치를 위해서는 위와 같은 방식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