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오픈캡쳐(OpenCapture) 6.7 자동 업데이트 차단 방법 (Windows 7 기준)

반응형
최근 국내 스크린 캡쳐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오픈캡쳐(OpenCapture) 프로그램이 업체가 변경됨에 따라 라이센스 변경이 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오픈캡쳐(OpenCapture) 7.0 버전과 라이센스 변경 (2012.2.2)

이에 따라 현재 사용하던 OpenCapture 6.7 버전이 오늘부터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일괄적으로 OpenCapture 7.0 버전으로 변경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penCapture 7.0 버전은 개인 사용자의 경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프로그램 종료시 광고창 생성의 차단하기 위한 휴대폰 인증이라는 제도가 포함되어 있어 불편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현재 사용하는 OpenCapture 6.7 버전에서 상위 버전으로 자동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Windows 7 운영 체제를 기준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OpenCapture 6.7 버전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시작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할 경우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Windows 7 운영 체제의 경우 업데이트 진행 시점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기능을 통해 업데이트 실행 여부를 체크하는 부분이 나타나므로 우선 "아니오" 버튼을 클릭하여 업데이트 중지를 통해 OpenCapture 프로그램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Windows 방화벽" 항목에 접근하여 좌측 메뉴 중 "고급 설정" 부분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방화벽의 고급 설정에서 좌측의 "인바운드 규칙"을 선택하시고 우측의 "새 규칙..."을 클릭하여 다음과 같은 새로운 인바운드 규칙을 생성하시기 바랍니다.

1. 규칙 종류

 

규칙 종류에서는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체크하시고 다음 단계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프로그램

 

프로그램에서는 "다음 프로그램 경로" 항목을 체크하시고 "찾아보기"를 클릭하여 탐색기에서 "C:\Program Files\Opencapture\Opencapture.exe" 파일을 찾아 선택하시면 그림과 같이 등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작업

 

작업에서는 "연결 차단" 항목을 선택하신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4. 프로필

 

프로필에서는 "도메인, 개인, 공용" 항목에 모두 체크를 하시고 다음 단계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5. 이름

 

이름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새로운 규칙의 이름과 간단한 설명을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인바운드 규칙 설정이 완료되면 그림과 같이 새로운 OpenCapture 규칙이 추가되어 Opencapture.exe 파일을 통한 인바운드 유입이 차단됩니다.
추가적으로 아웃바운드 규칙에서도 인바운드 규칙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형태로 새로운 규칙을 반드시 만들어서 Opencapture.exe 파일이 외부로 통신하는 것을 차단하시기 바랍니다.

 

아웃바운드 규칙을 통해 지정한 OpenCapture 차단이 모두 완료된 후, OpenCapture 6.7 버전을 실행하면 자동 업데이트 실행창이 생성되지 않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방법은 Windows 7 운영 체제에서 Windows 방화벽 기능을 이용하여 차단하는 방법을 소개하였으며, 다른 방화벽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내용을 참고하여 응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방법 이외에 OpenCapture 서버 차단을 통해 구현을 해 볼 생각이었지만, 실제 OpenCapture 업데이트 파일이 티스토리(Tistory) 특정 블로그에 등록된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방식으로 확인되어 URL 차단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