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알씨(ALSee) 6.7 버전의 알캡처(ALCapture) 무단 설치 문제

반응형
(주)이스트소프트(ESTsoft)사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알씨(ALSee)가 2012년 2월 14일에 알씨(ALSee) 6.7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서 새롭게 제품군에 추가된 무료 화면 캡처 프로그램 알캡처(ALCapture)를 사용자 동의없이 함께 설치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1. 제품 안정성 강화
  2. 캡처 기능 연동
  3. 일부 JPG 파일 편집 후 저장이 실패하는 문제 수정
  4. 꾸미기에서 일부 흑백 JPG 파일 편집 후 저장하면 색상이 바뀌는 문제 수정
  5. 일괄편집 기능으로 BMP 파일의 픽셀 bit를 바꿨을 때 저장된 파일에 새로운 픽셀 bit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이번 알씨(ALSee) 6.7 버전의 업데이트 내역을 살펴보면 "캡처 기능 연동" 부분이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문구로는 알씨(ALSee)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알캡처(ALCapture) 프로그램이 필수 항목으로 함께 설치된다는 내용으로 이해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으로 보이며, 오히려 다양한 캡처 프로그램과 알씨(ALSee) 프로그램을 연동시킬 수 있는 것으로 이해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알씨(ALSee) 프로그램의 설치 과정을 살펴보아도 사용자에게 추가로 설치되는 프로그램으로 표기된 부분은 알툴바(ALToolbar)와 알쇼핑(ALShopping)이며 알캡처(ALCapture) 프로그램은 표기되어 있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알씨(ALSee) 프로그램을 설치해보면 설치 파일 내부에 존재하던 알캡처(ALCapture)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함께 설치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시점에서 바탕 화면에는 알씨, 알씨 꾸미기 이외에 알캡처 아이콘을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설치된 알씨(ALSee)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으로 알려진 "캡처하기" 기능을 확인해보면 알캡처(ALCapture)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연동되어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씨(ALSee) 환경 설정에서는 해당 캡처 기능에 대한 사용자 지정(※ 다른 캡처 프로그램과의 연동 지원)에 대한 옵션을 전혀 제공하지 않고 있으므로 앞서 언급한 업데이트 내역에서 말한 "캡처 기능 연동"이 아니라 "알캡처 기능 연동"이 정확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이번 알씨(ALSee) 6.7 버전에 포함된 알캡처(ALCapture) 프로그램의 설치 방식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사용자 동의없이 설치가 된 느낌이 매우 강하며, 해당 기능을 앞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록 설치시에 사용자에게 분명히 필수 항목으로 알캡처(ALCapture)를 명기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