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네이트온(NateOn) 메신저 설치시 TRIEDIT.DLL 파일을 열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 해결 방법

반응형
국내 SK Communications. 업체에서 제공하는 네이트온(NateOn) 메신저를 사용하던 중 새로운 업데이트 버전의 확인 여부는 "도움말 → 네이트온 정보" 메뉴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즉, 현재 설치되어 있는 네이트온 메신저 4.1.6.1 (2113) 버전에서 상위 버전이 존재할 경우 "업그레이드" 표시를 통해 최신 버전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신 버전의 네이트온 메신저 설치 파일을 이용하여 설치하는 과정에서 "C:\Program Files\Common Files\microsoft shared\NATEED\TRIEDIT.DLL" 파일을 열 수 없다는 메시지가 생성되는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TRIEDIT.DLL 파일은 DHTML Editing Component 기능을 담당합니다.)

이 경우 무시를 하시고 설치를 진행하여도 상관이 없지만 정확한 원인과 함께 정상적인 설치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네이트온 메신저 설치 중 해당 오류 메시지가 생성되면 "중단" 버튼을 클릭하시고 설치를 취소하시기 바랍니다.

그 후, Process Explore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찾기(Find → Find Handle or DLL...) 기능을 이용하여 TRIEDIT.DLL 파일을 사용하고 있는 다른 소프트웨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테스트에서는 (주)이스트소프트(ESTsoft) 사내 메신저 이스트맨(ESTman) 프로그램이 함께 공유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네이트온 메신저 설치시 이스트맨 프로그램을 일시적으로 종료를 한 상태에서 설치를 진행하시면 정상적으로 오류 메시지 없이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문제는 이스트맨 메신저가 설치된 환경에서 항상 발생하는 문제는 아닌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