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불법 도박 광고창이 생성되는 "Micronames Multi Language Convert Service" 주의 (2012.3.9)

반응형
근래들어 네이버(Naver) 지식iN에 등록된 질문 중 인터넷 검색 과정에서 원치 않는 불법 도박 광고 사이트가 노출되어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광고 프로그램(검색 도우미)의 경우 사용자가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는 과정에서 입력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광고창을 생성하는 프로그램이 다양한 유포 경로를 통해 설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정상적으로 영업하는 상업적 사이트 광고인데 반하여 극소수 광고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성인 사이트 홍보 또는 불법 도박 광고를 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확인된 광고 프로그램의 경우 네이버(Naver) 검색시 특정 키워드를 입력시 그림과 같은 스포츠 관련 불법 도박 사이트가 노출되는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마 합법은 아니겠지? )

 

 

해당 광고 생성의 원리는 시스템 시작시 "C:\Program Files\MicroLab\SearchEngin\LanguageConvert\MicroLabProc.exe"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자동 실행 후 메모리에 상주시켜, 사용자가 인터넷 검색 과정에서 특정 서버에서 키(Key)를 체크하여 광고를 노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검색 도우미 : 외국어 자동 번역 검색 서비스(Micronames Multi Language Convert Service) (2010.8.14)

  검색 도우미 : Micronames Multi Language Convert Service 2.00 (2011.12.9)

해당 광고 프로그램은 2010년경부터 외국어 자동 번역 검색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배포된 적이 있으며, 프로그램 이름 자체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의 프로그램처럼 유사한 이름으로 등록되어 사용자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불법 도박 광고 노출로 인한 피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Windows 작업 관리자에서 MicroLabProc.exe 프로세스를 수동으로 종료한 후, 제어판의 "Micronames Multi Language Convert Service"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