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네이버(Naver) 메인 페이지에 표시되는 "홈 페이지 설정 안내" 창 (2013.2.3)

반응형

국내 포털 사이트 네이버(Naver)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경우 프로그램 업데이트 기능 및 기타 설정을 제공하는 "Naver 툴박스"가 함께 설치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PC에는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는 관계로 Naver 툴박스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저에게는 유용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Windows 시작시 자동 실행되지 않도록 설정하였으며, "홈 페이지 변경 자동 보호" 항목도 체크 해제한 상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평소에는 사용자가 Naver 툴박스를 직접 실행하지 않는 한 동작을 하지 않으며, 설치된 프로그램(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의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에만 설치 안내창이 뜨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평소에는 거의 방문하지 않는 네이버(Naver) 메인 페이지를 오랜만에 방문을 하였는데, 갑자기 우측 상단에 "Naver 홈 페이지 설정 안내" 창이 생성되어 홈 페이지 변경 및 자동 보호 기능을 활성화하려는 시도를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Naver) 제공 소프트웨어를 반 년 넘게 사용하면서 이런 동작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하였기에 상당히 애드웨어(Adware)처럼 동작하는 모습에 네이버(Naver) 관련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우선 "Naver 홈 페이지 설정 안내" 창 생성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조사를 해보면, 당시 창이 생성되는 시점(2013년 2월 3일 00시 11분)에서 naveragent.exe 프로세스가 특정 서버로 네트워크 연결을 하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Naver) 프로그램 관련 폴더(C:\Program Files\Naver)를 확인해보면 앞서 말한 나눔글꼴, Common 파일, 네이버 업데이터, 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 Naver 툴박스 이외에 "NaverAgent" 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averAgent는 네이버 업데이터를 통해 추가적으로 설치되며, 네이버 툴박스와 연동된 프로그램입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NaverAgent = "C:\Program Files\naver\NaverAgent\NaverAgent.exe" /autorun

해당 폴더 내에 존재하는 "C:\Program Files\Naver\NaverAgent\NaverAgent.exe" 파일은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되어 시스템 시작시 자동 실행되며, 이번과 같이 특정 시점 또는 조건에서 "Naver 홈 페이지 설정 안내" 창을 생성하여 이번과 같은 동작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하여 사용자는 네이버 툴박스를 통해 설치된 프로그램(네이버 N드라이브 탐색기)의 업데이트 정보만을 받기를 원하는데 반해, 네이버 툴박스는 비록 시스템 트레이 알림 아이콘에서는 표시되지 않지만 예상치 못한 위와 같은 창 생성 동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용자가 원치 않는 네이버 툴박스의 홈 페이지 설정과 관련된 부분을 해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창을 생성하여 홈 페이지(시작 페이지) 변경 및 다른 사이트로의 변경을 1차적으로 막는 것은 국내 최대 규모의 포털 서비스의 정책이라고 할 수 있을까 싶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