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네이버(Naver) 해외 IP 차단 설정 기능 추가 (2013.2.6)

반응형

정확하게 언제부터 기능이 추가되었는지 확인되지는 않고 있지만, 최근 네이버(Naver)의 정보보호 기능에 "해외 IP 차단 설정" 기능이 베타(Beta) 서비스로 추가된 부분을 확인하였습니다.

 

갈수록 네이버(Naver) 계정을 외부의 범죄 조직이 악용하여 도박, 화상 채팅, 웹하드, 업체 홍보 등 다양한 마케팅 수단으로 도용하고 있는 현실에서 적절한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판단됩니다.

"해외 IP 차단 설정"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Naver) 계정에 로그인을 한 후, "내 정보 → 내 정보보호" 메뉴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현황 관리 → 해외 IP 차단 설정" 메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기능은 체크 해제된 상태로 유지되고 있으므로 사용자가 체크를 하시면 해외 IP를 통해 네이버(Naver) 로그인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국내 최대 포털 서비스 네이버(Naver) 계정 정보는 범죄 조직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집하여 수요자들에게 판매를 하는 것으로 보이며, 개인적으로 추정되는 유출 경로는 다음과 같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1. 사용자가 불법 프로그램 사용을 통해 몰래 설치된 악성 파일로 인해 로그인 정보가 외부로 유출되는 경우
  2. 네이버(Naver) 계정 정보와 동일(유사)한 값으로 다른 웹 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하였다가 해킹되는 경우
  3. 암호화되지 않은 와이파이(Wi-Fi)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유출되는 경우
  4. 보안 상태가 검증되지 않은 PC방 등 공용 PC에서 네이버(Naver) 로그인을 하는 경우

이에 따라 사이버 범죄자들은 넘치는 네이버(Naver) 계정을 실시간으로 바꿔치기하면서 금전적 수익을 올리고 있으므로, 사용자는 계정 정보 유출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Naver)에서는 비밀번호 설정의 경우 6~16자리 영문 대소문자, 숫자, 특수문자를 조합하여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예 : 0Na1+2Ve3=4Rr5)

 

또한 네이버 OTP(One Time Password) 로그인 방식 사용과 주기적으로 비밀번호를 교체하는 방법을 통해 외부에서의 계정 도용을 예방할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그러므로 기존에 해킹을 당하였던 사람 외에도 네이버(Naver) 사용자라면 해외 IP를 통해 로그인 동작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사전에 차단하시기 바라며, 해외에서 네이버(Naver) 로그인을 사용하실 분들은 로그인시 회원의 생일 입력 또는 "본인확인용 연락처" 정보로 로그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Naver) 계정 도용을 당한 사용자들이 한결같이 하는 말 중에 로그인 IP 정보를 확인해보면 다양한 해외 IP를 이용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에서 계정을 도용하는 범죄자들이 자신의 위치를 숨기기 위해 프락시(Proxy) 또는 VPN 등을 이용하여 IP 우회를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일부에서는 실제 해외에 거주하는 일당을 통해 대행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