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알트탭 업체에서 제공하는 유료 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마이디펜더(MyDefender)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 마이 디펜스(My Defence) - MyDefencePro 4.0 (2011.1.17)

 

해당 프로그램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마이 디펜스(My Defence)" 개인정보 보안 솔루션 프로그램과 이름이 유사하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환경]

 

◆ 운영 체제(OS) : Windows XP SP3

◆ 설치 파일(MD5) : b5fa76d0b9cf4c702147ab7325d15065

 

※ 해당 프로그램은 배포 방식 및 컴퓨터 환경에 따라 프로그램 정보가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게시글 작성일 기준이므로 차후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프로그램 설치 및 삭제 정보

 

1-1. 생성 폴더 / 파일 정보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시작 메뉴\프로그램\mydefender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시작 메뉴\프로그램\mydefender\mydefender 홈페이지.url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시작 메뉴\프로그램\mydefender\mydefender.lnk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시작 메뉴\프로그램\mydefender\Uninstall.lnk
C:\Program Files\mydefender
C:\Program Files\mydefender\mydefen.exe :: 메모리 상주 프로세스
C:\Program Files\mydefender\mydefender.dat
C:\Program Files\mydefender\mydefender.exe :: 프로그램 실행 파일
C:\Program Files\mydefender\mydefens.exe ::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C:\Program Files\mydefender\uninstmdf.exe :: 프로그램 삭제 파일

 

해당 프로그램은 Windows 시작시 mydefens.exe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자동 실행되며, 실행된 프로그램은 PC 사용 흔적 검사를 자동으로 하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진단된 항목된 항목이 존재할 경우 그림과 같은 안내창을 통해 결제창을 생성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1-2. 생성 레지스트리 정보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
 - mdfd = 1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MenuOrder\Start Menu2\Programs\mydefender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mydefens = c:\Program Files\mydefender\mydefens.exe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mydefender
HKEY_CURRENT_USER\Software\mydefender

 

1-3. 프로세스 정보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mydefen.exe, mydefender.exe 2개의 프로세스가 생성되며,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종료한 이후에도 mydefen.exe 프로세스는 메모리에 상주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프로그램 삭제시에는 프로그램 종료 후 Windows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여 mydefen.exe 프로세스를 찾아 수동으로 종료하시기 바랍니다.

 

1-4. 프로그램 삭제 정보

프로그램 삭제는 제어판의 "mydefender"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삭제 후에는 추가적으로 다음의 폴더(파일)를 수동으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 C:\Program Files\mydefender
  • C:\Program Files\mydefender\uninstmdf.exe
참고로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제어판 삭제 방식 또는 사용자에 의한 수동 삭제를 통해 프로그램을 삭제한 후, 시스템 재부팅시 재설치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자 몰래 설치하는 추가적인 프로그램이 존재하므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1) 시작 프로그램 등록 파일 점검
(2) 서비스 등록 항목 점검
(3) 기타 국내 광고 프로그램 설치 여부 점검
(4) 국내외 유명 보안 제품을 이용한 정밀 검사

 

2. 제품 유료 결제 해지 방법

 

해당 프로그램의 이용약관에서는 월정액(자동 연장 결제) 유료 사용자는 별도의 해지 신청이 없을 경우 매월 자동으로 이용요금을 청구하는 방식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전화 : 1661-6561

(2) 자동 연장 결제 해지 신청 게시판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지 신청이 되지 않을 시에는 휴대폰/ARS 결제중재센터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라며, 금전적 피해와 관련해서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에 민원 접수를 통해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프로그램 삭제와 관련된 상담은 한국인터넷진흥원 118센터(국번없이 118번)를 통해 무료 원격 점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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