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나눔로또를 이용한 자동 연장 결제 스팸 문자 주의 (2013.5.4)

반응형

올해 모바일을 표적으로 한 스팸 문자를 통해 회원 가입을 유도하여 사용자가 해지 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매월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피해를 주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습니다.

 

  "지영님이 보낸 동영상" 문자를 이용한 자동 연장 결제 주의 (2013.1.26)

 

기존에 알려진 방식은 성인 동영상을 볼 수 있다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사용자의 "휴대폰 번호 + 주민등록번호"를 통해 자동 연장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특히 금요일부터 시작하여 주말을 기점으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스팸 문자를 전송하여 일부 호기심에 인증을 한 경우 무료 체험 기간 종료와 함께 요금 결제가 이루어지며, 매번 사이트 주소(URL), 사업자 변경을 통해 홍보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확인된 문자는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당첨의 꿈※ 금주5/4 544회차 로또25개 무료!"라는 문구를 통해 특정 링크 주소로 접속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웹 사이트에 접속을 시도할 경우 모바일 환경이 아닌 경우에는 접속을 차단하고 있으며, 모바일을 통해 접속을 시도할 경우 링크 주소가 아닌 "밀키스 로또 서비스"라는 사이트로 연결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휴대폰 번호 +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무료 체험을 신청할 경우 나눔로또 5장을 무료로 준다는 문구를 통해 인증을 받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해당 나눔로또를 이용한 서비스 문구를 자세하게 살펴보면 매우 특이한 방식으로 운영하는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나눔로또 번호를 매주 10장씩 문자 서비스로 발송한다.
  2. 나눔로또 소유권은 수신자(회원)지만, 당첨시 1, 2, 3등만 지급하며 4, 5등은 당첨금의 1%를 적립만 해준다.
  3. 1, 2, 3등 당첨자는 당첨금의 1%만 지급하며, 그 이유는 회원 100명을 공동 소유로 하여 당첨금을 100등분한다.
  4. 무료 체험 후 사용자가 해지 요청을 하지 않을 경우 매월 19,000원(VAT 포함)씩 결제가 이루어진다.

이런 방식으로 서비스를 운영하여 실제 나눔로또 당첨이 이루어진 경우, 회원이 당첨금을 수령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업체에서 당첨금을 수령하여 각 회원들의 계좌로 지급하는 매우 특이한 운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비정상적인 나눔로또 구매 대행 방식은 도박성이 매우 강하며 투명하게 운영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라며, 호기심에 회원 인증을 하여 매월 요금이 청구되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