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11일 오후경 안랩(AhnLab)에서 제공하는 무료 백신 AhnLab V3 Lite 1.3 제품을 실행할 경우 메인 화면에 "New V3 Lite 출시 안내" 창이 생성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해당 메시지는 현재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AhnLab V3 Lite 3.0 버전으로 설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사용자가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신버전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안내 메시지에서는 "네이버를 웹 브라우저의 홈페이지로 설정하기" 체크 박스가 체크된 상태로 노출이 이루어져서 당시 사용자들 중에 불만을 표시하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실제 해당 메시지는 사용자가 확인 버튼을 클릭할 경우 AhnLab V3 Lite 3.0 버전 설치 단계로 연결되는 것도 아니기에, 이런 메시지 하나에까지 광고 기능을 추가하는 부분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본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옵트아웃(Opt-Out) 방식의 광고 체크 문제는 사용자보다는 프로그램 배포자의 편의적인 정책으로, 조금 더 사용자를 위하는 진정한 보안 업체라면 옵트인(Opt-In) 정책을 고민해 주었으면 합니다.

 

물론 이런 부분은 국내 보안 업체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표적인 해외 무료 백신인 avast! Free Antivirus 제품에서도 제품 업데이트 이후 구글(Google) 관련 광고에 옵트아웃(Opt-Out) 방식으로 창을 띄우고 있습니다.

아무튼 안랩(AhnLab)에서도 이런 부분에 대해 의견 수렴을 거쳐서 현재는 네이버(Naver) 관련된 광고 기능을 제거한 상태로 "New V3 Lite 출시 안내" 메시지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유/무료, 국내/외 제품을 떠나서 어느 소프트웨어나 프로그램 설치, 업데이트 등의 동작 중에 광고 기능을 추가하는 부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꼼꼼하게 확인을 하면서 프로그램을 사용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P.S.) AhnLab V3 Lite 3.0 제품에 대한 공식적인 블로그 리뷰는 작성하지 않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벌새

울지않는벌새가 되고 싶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