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AhnLab V3 Lite 3.0 - PC 복구 지점 삭제하기

반응형

안랩(AhnLab)에서 제공하는 AhnLab V3 Lite 무료 백신의 기능 중에는 PC 사용 중 치명적인 문제(악성코드 감염으로 인한 치료 불가, 시스템 오류 등)가 발생하였을 경우 "PC 복구" 기능을 이용하여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무료 백신 : AhnLab V3 Lite - PC 복구 (2012.7.19)

 

최근 새로운 보안 기능을 추가한 AhnLab V3 Lite 3.0 버전에서도 PC 복구 기능은 제공되고 있는데, 최근 질문 중에 안랩(AhnLab) 설치 폴더 내부 용량이 10GB 이상으로 표시되어 문제가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AhnLab V3 Lite 제품에서는 악성코드 감염으로 인해 치료시 악성 파일을 검역소(C:\Program Files\AhnLab\V3Lite30\Quarantine)에 백업하는 기능을 통해 용량이 증가할 수 있지만, 이런 부분보다는 PC 복구 기능을 사용한 환경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에 많은 용량을 차지하여 불편을 겪는 사용자의 경우 PC 복구 기능을 통해 증가하는 용량 및 삭제 방법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hnLab V3 Lite 3.0 무료 백신의 "PC 복구" 메인 화면에서는 기존 버전과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깨끗한 PC 환경에서 PC 복구 지점을 생성하여 차후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1회 당 6,600원을 지불하고 저장된 PC 복구 지점으로 복원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PC 복구 지점 생성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최초 복구 지점을 만든 후 30일 동안은 무료로 PC 복구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Windows 운영 체제에서는 "시스템 복원" 기능을 통해 시스템에 의한 자동 복원점 생성 또는 사용자에 의한 복원점 생성을 통해 PC 복구 기능과 유사한 보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Windows에서 제공하는 제한적 시스템 복원 기능과는 다르게 AhnLab V3 Lite 제품에서는 시스템이 설치된 드라이브의 모든 내용을 이전 상태로 빠르게 복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초 PC 복구 기능을 통해 현재 시스템 상태를 복구 지점으로 생성하였다고 가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가 PC 복구 지점을 생성한 경우에는 "C:\Program Files\AhnLab\Rcv" 폴더를 생성하여 내부에 관련 파일을 생성하며, 시스템(S), 숨김(H) 속성 값을 가지는 bin 이미지 압축 파일 내부에 복원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사용자 PC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2GB 이상의 대용량 파일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많은 프로그램과 파일이 존재하는 시스템에서는 10~20GB 이상의 용량을 차지할 수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AhnLab V3 Lite 제품에서 제공하는 PC 복구 기능은 최초 생성된 복구 지점에서 차후 변경된 복구 지점을 추가할 경우, Windows의 시스템 복원 기능과는 다르게 하나의 복원 지점만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Windows 운영 체제의 시스템 복원은 사용자(시스템)에 의해 생성된 복원점이 시간대별로 구분되어 복원시 원하는 복원점을 선택하여 복원할 수 있는 반면 AhnLab V3 Lite에서 제공하는 PC 복구 기능은 사용자가 생성한 특정 복구 지점으로만 복원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생성된 복구 지점 이미지 파일로 인해 하드 디스크 용량이 부족하거나 PC 복구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기존에 생성된 복구 지점을 삭제하는 방법을 제대로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먼저 PC 복구 메인 화면을 보시면 사용자가 복구 지점을 생성한 경우 "복구 지점으로 복원""복구 지점 만들기" 버튼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기존에 생성한 복구 지점의 삭제를 원할 경우에는 "복구 지점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복구 지점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복구 지점 설정" 메뉴가 생성되며 여기에서 "복구 지점 삭제"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복구 지점 삭제를 위해 시스템 재부팅을 해야하므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모두 종료한 후 "복구 지점 삭제" 버튼을 클릭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PC 재부팅 과정에서는 그림과 같은 현재 상태 저장 단계를 거쳐서 시스템 시작이 이루어집니다.

모든 절차가 완료되어 시스템 재부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경우 안내창을 통해 복구 지점이 삭제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C:\Program Files\AhnLab\Rcv" 폴더 내부에는 기존에 저장되어 있던 대용량 이미지 파일이 삭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AhnLab V3 Lite 무료 백신 사용자 중 PC 복구 기능을 사용하면서 용량 증가로 고생하거나 더 이상 해당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위와 같은 절차에 따라 기존에 생성된 복구 이미지를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