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네이트온(NateOn) 5.0 업데이트 소식 (2013.8.30)

반응형

SK Communications 업체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네이트온(NateOn) 메신저가 NateOn 5.0.0.0 (3400) 정식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2009년 초에 NateOn 4.0 버전을 공개한 이후 한 동안 정체되어 있던 PC 메신저 시장은 카카오톡(KakaoTalk) PC 버전이 공개되면서 당초 예정보다 빠르게 네이트온(NateOn) 메신저의 대대적인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네이트온(NateOn) 메신저는 PC 메신저와 모바일 메신저의 혼합된 모습을 가장 잘 표현한 것으로, 카카오톡 PC 버전의 최대 단점인 파일 전송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많은 사용자 층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1. NateOn 5.0 버전 업데이트 방법

 

기존에 NateOn 4.1 버전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네이트온(NateOn) 메신저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 화면이 생성되며, 처음 사용할 사용자는 네이트온(NateOn) 홈 페이지를 방문하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네이트온(NateOn) 설치 단계에서는 이용약관 동의와 함께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광고 기능을 가진 "네이트 주소창 검색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체크 박스는 해제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구성 요소 선택 단계에서는 맨 하단의 "11번가 바로가기 설치 및 즐겨찾기 추가" 체크 박스는 해제하시기 바라며, 그 외 구성 요소 중 사용자가 원치 않는 항목도 체크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생성된 로그인 화면에서는 로그인 보안 기능으로 제공되는 "키보드 보안", "IP 보안" 항목을 모두 ON 상태로 변경하시고 로그인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일부 네트워크 환경에서 로그인에 실패하는 경우가 발생할 경우에는 화면 우측 상단의 "MENU → 환경 설정"을 클릭하여 "고급 설정 → 메신저 보안 설정"에서 "전체 데이터 암호화" 체크 박스를 해제하시고 로그인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2. 네이트온(NateOn) 5.0 버전 전체 모습

 

새롭게 업데이트된 네이트온(NateOn) 5.0 버전의 기존 버전과 비교하여 전체적으로 매우 밝은 화이트(White) 계열로 기본 스킨이 등록되어 있기에 시각적으로 사용자 눈에 부담이 가는 느낌아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기존 버전에서도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유발하는 다양한 광고 콘텐츠가 노출되도록 기본값이 설정되어 있는 관계로 일부 사용자에게는 거부감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버전에서는 개인적으로 어플리케이션 방식으로 제공하는 메일함이 제거되고 웹메일로 통합되어서 다소 아쉬움이 남습니다.

네이트온(NateOn) 메신저의 기본 화면에서는 좌측과 하단에는 광고 영역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너무 밝은색으로 인해 시각적으로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특히 이전 버전과 다르게 로그인 또는 비로그인 사용자 구분시 친구 목록 옆에 있는 네이트온(NateOn) 아이콘의 색깔이 변하지 않는 문제로 시각적으로 불편하며, 접속자는 PC 또는 모바일 아이콘 모양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접속한 친구만 보고 싶은 사용자는 메뉴 버튼을 통해 "접속한 친구만 보기"를 통해 비로그인한 친구는 제외 처리를 할 수 있으며, 로그인 한 사용자는 PC 또는 모바일 아이콘을 통해 접속한 환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네이트온(NateOn) 메신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화면 우측 상단의 "기본 또는 미니모드로 전환" 버튼을 클릭하여 슬립하게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미니모드 + 접속한 친구만 보기" 옵션으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네이트온(NateOn) 메신저 환경 설정

 

(1) 기본

기본 항목 중 네이트온(NateOn) 메신저 로그인 후 네이트닷컴(Nate.com) 홈 페이지로 자동 연결되는 동작을 중지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시 팝업으로 모두 보지 않기"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2) 고급 설정

네이트온(NateOn) 메신저 보안을 위해서는 "고급 설정 → 메신저 보안 설정" 메뉴 중 "전체 데이터 암호화""악성 URL 검사" 항목에 체크를 반드시 하시고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플러그인 설정" 메뉴에서는 기존 버전<네이트온(NateOn) 4.1>에서 사용하던 플러그인은 모두 초기화되며, 사용자가 새롭게 이용할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4. 네이트온(NateOn) 5.0 이벤트

 

현재 네이트온(NateOn) 5.0 버전을 설치한 사용자가 대화창에서 액티콘을 보내면 자동 응모되어 소니 노트북(3명)과 설레임 아이스크림(500명)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SNS를 통해 친구들에게 소문내기에 참여할 경우 CGV 영화 티켓(50명)과 베스킨라빈스 파인트 아이스크림(50명)을 받을 수 있으므로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체적으로 네이트온(NateOn) 5.0 버전은 과거 베타(Beta) 테스트 기간이 존재하였던 점과 비교하여 아무런 절차도 없이 일괄적으로 신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부분은 무슨 배짱인지 모르겠지만, 그 동안의 운영 노하우를 통해 여전히 PC 메신저 시장에서는 카카오톡(KakaoTalk) PC 버전보다는 우위를 점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네이트온(NateOn) 메신저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환경에서는 다음과 같은 폴더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네이트온(NateOn) 설치 폴더]

 

■ NateOn 4.1 버전 : C:\Program Files\NATEON

■ NateOn 5.0 버전 : C:\Program Files\SK Communications\NATEON

 

[네이트온(NateOn) 플러그인 및 개인 설정 폴더]

 

■ NateOn 4.1 버전 :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Local\SK Communications\NATEON

■ NateOn 5.0 버전 :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Local\SK Communications\NATEON5

 

그러므로 NateOn 4.1 버전에서 사용하는 폴더는 사용자가 해당 폴더를 찾아 수동으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