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PUP Info

불필요한 프로그램(PUP, PUA)에 대한 정보 게시판 운영 규칙 (2013.11.1)

반응형

블로그를 통해 국내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많이 설치되는 악성 프로그램 또는 불필요한 프로그램(PUP, PUA)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지만, 다양한 문제로 인하여 방문자에게 만족스러운 정보를 제공하지 못해 드리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로 인하여 국내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많이 설치되는 불필요한 프로그램(PUP, PUA)을 중심으로 빠른 정보 공유를 할 수 있도록 "벌새::PUP Info" 게시판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설치되는 방식으로는 다음(Daum)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서비스를 통해 다수의 스팸(Spam) 블로그를 개설하여 인터넷 사용자들이 많이 찾는 소프트웨어 파일로 위장하여 실행시 그림과 같은 제휴 프로그램을 대량 등록하여 설치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그 동안 "벌새::Analysis" 게시판과 함께 "벌새::PUP Info" 게시판에서는 불필요한 프로그램(PUP, PUA)만을 중점으로 정보 공유를 하도록 하겠으며, 다음과 같은 정책에 따라 운영될 예정입니다.

 

1. "벌새::PUP Info" 게시판에 등록된 "벌새 블로그가 선정한 불필요한 프로그램(PUP, PUA) 목록""제어판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목록에 등록된 프로그램 이름을 기준으로 합니다.

 

2. "벌새::PUP Info" 게시판의 등록된 불필요한 프로그램(PUP, PUA) 목록은 수시로 업데이트 될 수 있습니다.

 

3. "벌새::PUP Info" 게시판에 등록된 불필요한 프로그램(PUP, PUA) 목록 중 "벌새::Analysis" 게시판을 통해 정보가 공개된 경우에는 목록에서 삭제 처리됩니다.

 

4. "벌새::PUP Info" 게시판에서는 제어판에 등록되지 않은 불필요한 프로그램(PUP, PUA)에 대한 정보 일부를 대략적인 분석 내용을 통해 공유하여 프로그램 삭제에 도움을 드릴 예정입니다.

 

일반적으로 PC에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제어판 →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메뉴에 등록하여 삭제를 지원하도록 되어 있지만,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사용자에 의한 삭제를 방해할 목적으로 삭제시 오류창 또는 아예 제어판에 삭제 목록을 등록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지] 광고 프로그램 삭제 관련 문의 방법 (2013.8.29)

 

이런 경우에는 "광고 프로그램 삭제 관련 문의 방법" 게시글에서 안내하는 Runscanne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run 파일을 제작하여 이메일로 전달해 주시면 파일 분석을 통해 해결 방법을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수집된 정보 중 블로그를 통해 공개되지 않은 악성 프로그램 및 불필요한 프로그램(PUP, PUA)은 정보 공유 차원에서 정리하여 추가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일부 프로그램은 제어판에 등록된 프로그램 삭제 항목을 통해 삭제가 이루어지지만, 그 이후에도 일부 삭제되지 않은 파일을 통해 지속적인 동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안심하지 마시고 궁금한 점은 Runscanner 프로그램은 통해 run 파일을 제작하여 전달해 주시면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