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한컴오피스 2014 홈 에디션 ISO 이미지 파일 제작 방법

반응형

최근 한컴오피스 2014 홈 에디션 제품에 대한 한컴 서포터즈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덕분에 저렴한 가격으로 "한컴오피스 2014 홈 에디션 MLP" 제품을 구입하여 정품 등록 및 설치까지 완료하였습니다.

 

  한컴오피스 2014 홈 에디션 정품 등록과 설치 방법 (2013.11.10)

 

그런데 한컴오피스 2014 홈 에디션 버전의 경우에는 CD/DVD로 제작하여 판매되지 않고 인터넷 상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형태로 인하여 패키지 형태로 보관하기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다소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래서 한컴오피스 2014 홈 에디션 제품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다운로드된 파일을 이용하여 ISO 이미지 파일로 제작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한글과컴퓨터에서 제공하는 한컴오피스 2014 홈 에디션 설치 파일(2014HancomDN_Home.exe)을 통해 실행을 하면 파일 다운로드 경로를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Local\Temp\HancomESD" 폴더로 지정하여 약 1.75GB 용량을 받아와서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이렇게 저장된 파일은 CD/DVD 패키지에 저장된 파일과 동일하므로 해당 폴더에 저장된 파일 모두를 ISO 이미지로 통합 제작을 하시면 됩니다.

 

ISO 이미지 제작을 위해서는 해외 EZB Systems 업체에서 제공하는 UltraISO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사용자가 이용 가능한 다른 CD/DVD 이미지 제작 프로그램을 통해 잘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UltraISO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하단 영역에서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Local\Temp\HancomESD" 폴더를 지정하면 내부의 폴더와 파일이 표시됩니다.

 

표시된 폴더와 파일 모두를 선택한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상단 영역(CD/DVD 이미지 영역)으로 복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으로 작업이 되었다면 그림과 같이 상단 영역에 폴더와 파일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ISO 이미지 제작을 위해 메뉴 중에서 "저장"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저장 버튼 클릭을 통해 생성된 "ISO 파일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파일 이름과 저장 폴더를 지정한 후 저장을 누르시면 자동으로 ISO 파일이 제작됩니다.

 

이렇게 저장된 ISO 파일을 이용하여 가상 CD/DVD 드라이브 프로그램을 통해 마운트(Mount) 시킬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무료로 제공되는 DVDFab Virtual Drive 프로그램을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UltraISO 프로그램에서도 가상 CD/DVD 드라이브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Windows 8 / 8.1 운영 체제에서는 자체 내장된 ISO 마운트 기능이 있으므로 가상 프로그램을 추가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DVDFab Virtual Drive 프로그램을 통해 생성한 가상 드라이브에 한컴오피스 2014 홈 에디션 ISO 이미지를 마운트(Mount)시키면 자동 실행창을 통해 그림과 같은 형태로 표시되며, 설치를 위해서는 "INSTALL.EXE 실행"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 후 설치 단계는 "한컴오피스 2014 홈 에디션 정품 등록과 설치 방법" 게시글을 통해 안내한대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이처럼 "한컴오피스 2014 홈 에디션 MLP" 제품은 1개의 라이센스를 이용하여 3대의 PC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첫 번째 PC에 제품을 설치하면서 다운로드된 설치 파일을 이용하여 ISO 이미지를 제작하여 나머지 PC에 설치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