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한컴오피스 2014 : PDF 문서 저장하기와 문제점 (2013.11.10)

반응형

(주)한글과컴퓨터에서 출시한 "한컴오피스 2014 홈 에디션" 제품의 한/글 2014 버전을 이용하여 작성된 문서를 PDF 문서로 저장하는 방법은 기존의 한글 2010 버전과 변경된 부분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한글 2010 버전을 이용한 PDF 문서 만들기 (2011.4.7)

 

그런데 한/글 2014 버전에서 웹 문서를 불러와서 PDF 문서로 저장하는 과정에서 웹 문서에 표시된 링크(URL)가 PDF 문서에서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문제를 발견할 수 있었으며, 위와 같은 문제에 대해 LibreOffice Writer 제품을 이용한 PDF 문서와 비교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텍스트 문서로 작성된 웹 문서 하나를 한/글 2014 버전에서 붙여넣기를 시도할 경우 "HTML 문서 붙이기" 창이 생성되어 원본 형식을 유지할 것인지 물으며 원본 형식 그대로 문서를 불어오도록 하였습니다.

한/글 2014 버전에 붙여넣기된 영어로 작성된 웹 문서에는 링크(URL)가 포함된 텍스트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서상에 표시된 링크를 마우스로 클릭할 경우 웹 브라우저가 오픈되어 정상적으로 연결이 이루어집니다.

해당 문서를 PDF 문서로 저장하기 위해 "파일 → PDF로 저장하기" 메뉴를 통해 PDF 문서를 손쉽게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된 PDF 문서를 PDF-XChange Viewer 프로그램을 통해 오픈해보면 특별한 문제없이 한글 문서에 포함된 내용이 출력되고 있지만, 링크(URL) 영역에 마우스를 위치하여 클릭을 해보면 링크가 연결되어 있지 않는 문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동일한 웹 문서를 LibreOffice Writer 4.1.3 버전을 이용하여 불러온 후 문서를 확인해보면 링크(URL) 영역에는 정상적으로 웹 사이트로 연결이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작성된 문서를 "PDF로 직접 내보내기" 메뉴를 통해 PDF 문서로 동일하게 저장을 해보았습니다.

LibreOffice Writer 프로그램을 통해 저장된 PDF 문서를 PDF-XChange Viewer 프로그램을 통해 오픈해보면 링크(URL) 영역에 마우스를 위치할 경우 정상적으로 연결되는 웹 주소가 표시되면 실제 웹 브라우저를 통해 연결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현재 한컴오피스 2014 제품의 PDF 문서 저장하기 기능은 문서 내에 포함된 링크(URL)가 PDF 문서에서는 정상적으로 표시되어 연결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