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Trend Micro 사용시 네이트온(NateOn) 메신저 업데이트 실패 문제 해결 방법 (2013.12.20)

반응형

Trend Micro 보안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네이트온(NateOn) 메신저를 사용하던 중 "네이트온 자동 업그레이드"를 통해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실패하는 증상이 과거부터 꾸준하게 발생하는 부분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특히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2014 버전을 이용하여 네이트온(NateOn) 메신저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실패가 발생하지만, Trend Micro 제품에서는 어떠한 경고창을 통한 차단 문제를 안내하지 않는 이상한 제품 정책으로 인하여 사용자는 쉽게 인지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업그레이드 실패가 발생한 후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2014 제품의 "웹 위협" 로그 정보를 확인해보면 "h**p://nateondownload.nate.com/Upgrade/BIN/NateOnResDLL_KOR.zip" URL 값에 대해 차단이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해당 압축 파일(NateOnResDLL_KOR.zip)을 다운로드하여 파일 검사를 해보면 정상적인 파일이지만, Trend Micro 보안 제품에서는 URL 값에 대해서는 과거부터 지속적인 차단이 이루어지고 있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로그 → 웹 위협" 항목의 "h**p://nateondownload.nate.com/Upgrade/BIN/NateOnResDLL_KOR.zip" URL 주소를 선택하여 우측에 생성된 세부 정보의 "승인"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통해 차단된 네이트온(NateOn) 관련 URL 주소를 승인하여 정상적으로 액세스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설정 → 예외 목록 → 웹 사이트" 메뉴를 확인해보시면 정상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웹 사이트 목록에 네이트온(NateOn) URL 주소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다시 한 번 네이트온(NateOn) 자동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시면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예전부터 Trend Micro 보안 제품은 네이트온(NateOn) 업데이트, 네이버툴즈(NaverTools) 관련 특정 URL 값을 차단하여 업데이트 또는 프로그램 설치를 방해하는 동작이 확인되고 있었으며, 특히 차단시 경고창을 전혀 표시하지 않는 문제로 인해 사용자는 Trend Micro 제품으로 인한 문제인지 알기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정상적인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설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Trend Micro 로그 정보를 통해 차단되는 값이 있는지 확인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