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평소와 다름없이 네이트온(NateOn) 메신저를 실행하여 로그인을 하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본인확인을 위한 인증창이 생성되는 동작이 발생하였습니다.

안내창에서는 "모니터링 결과, 회원님께서는 평소와는 다른 접속환경에서 로그인 한 기록이 있으므로 회원님 본인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본인확인이 필요합니다."라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래 특정 IP만을 이용하여 접속이 이루어지고 있었기에 무언가 잘못된 것임을 알 수 있으며, 2013년 5월에 작성한 "일본발 네이트닷컴 이메일 로그인 시도 주의"라는 글에서와 같이 수집된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네이트 계정을 체크하는 행위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었기에 즉시 휴대폰 인증을 하였습니다.

휴대폰 인증을 한 후에는 반드시 현재 사용하는 비밀번호가 아닌 새로운 비밀번호로 변경을 한 후 로그인을 시도해야 합니다.

하지만 비밀번호 변경 후 로그인을 시도해보면 또 다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본인확인 절차를 요구하는 창으로 연결되며, 네이트닷컴(nate.com) 홈 페이지에서 반복적으로 로그인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사용자가 로그인 화면 하단에 배치된 "IP 보안" 기능을 "On → Off"로 변경한 후 로그인을 시도해야 하며, 웹 페이지의 "IP 보안"을 클릭하시면 그림과 같은 창이 생성되어 설정된 IP 보안 설정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이루어진 후에는 "IP 보안" 기능을 다시 활성화(On)하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이루어진 후 "내 로그인 기록" 정보를 살펴보니 2013년 12월 17일과 2013년 12월 30일경 국내 IP에서 로그인을 시도하였던 부분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로 인하여 이번에 휴대폰 인증을 통한 비밀번호 변경을 진행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네이트닷컴 해외 IP 로그인 차단 서비스 (2013.7.3)

 

특히 네이트닷컴(nate.com)에서는 계정 도용을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해외 IP로 조작하여 로그인을 시도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해외 IP 로그인 차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국내 IP를 이용한 로그인 시도가 부쩍 증가한 것으로 보이므로, 포털 사이트 계정 비밀번호는 다른 웹 사이트와는 다르게 구성해야하며 주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습관이 가장 안전한 예방책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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