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한글 문서(HWP)에서 그림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해결 방법

반응형
● 최초 작성 : 2008년 9월 21일

● 1차 수정 : 2014년 4월 13일 - 한/글 2014 버전으로 전체 내용 수정

 

(주)한글과컴퓨터에서 제공하는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그림이 포함된 문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그림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한컴오피스 한/글 2014 버전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문서(HWP)를 작성하던 중 원하는 그림 파일을 문서 내에 포함시키고 싶을 경우 "입력 → 그림" 메뉴를 선택하여 특정 그림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림 파일을 선택하여 그림 넣기를 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은 사용자가 선택한 그림 옵션 중 "문서에 포함" 체크 박스를 반드시 유지한 상태에서 그림 넣기를 하라는 점입니다.

 

그 이유는 한글 문서(HWP)에 포함된 그림 파일은 기본적으로 "문서에 포함" 상태로 저장이 이루어짐에 따라 문서 작업을 하지 않은 다른 PC에서 문서를 오픈하였을 경우 문서에 포함된 그림이 함께 표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문서에 포함" 옵션을 해제한 상태로 한글 문서(HWP)를 작성한 후 다른 PC에서 문서를 오픈한 경에는 그림 파일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므로 반드시 기본값 그대로 그림을 넣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그림 넣기가 이루어진 한글 문서(HWP)에서는 정상적으로 그림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의 옵션에 따라서는 정상적으로 포함된 그림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사용자가 추가한 그림 파일 영역에 X 표시로 그림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이며, 이러한 대표적인 원인은 "보기 → 표시/숨기기 → 그림" 메뉴의 체크를 해제하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그림을 숨기도록 옵션을 제공하는 이유는 한글 문서(HWP)에 많은 그림 파일이 포함되어 표시될 경우 문서를 볼 때 로딩이 느려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으로 생각됩니다.)

 

또 다른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한글 문서(HWP)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그림 파일을 "문서에 포함" 옵션을 해제한 상태로 저장한 경우 다른 PC 또는 저장한 그림을 PC에서 삭제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글 문서(HWP)에서 그림을 넣을 경우에는 반드시 "문서에 포함" 옵션을 체크한 후 보기 옵션에서 그림이 표시될 수 있도록 체크하시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