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Windows 종료시 "다른 사용자가 이 컴퓨터에 로그온되어 있습니다." 메시지의 원인과 해결 방법

반응형

최근에 Windows 종료시 "다른 사용자가 이 컴퓨터에 로그온되어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생성되는 문제와 관련하여 문의가 들어와서 사용자 계정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Windows 설치가 이루어진 상태에서는 사용자가 지정한 계정 이름<C:\Users\(사용자 계정)>으로 된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이 1개 생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된 사용자 계정 환경으로 PC를 사용하면 특별히 다중 계정으로 인한 문제를 경험할 수 없으며, 일부 악성코드에 감염된 경우에는 사용자 몰래 추가적인 사용자 계정이 생성되는 사례가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개인 PC 환경이라면 자신이 사용하는 계정 외의 계정이 생성되어 있다면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가족이 함께 사용하는 PC의 경우에는 사용자 계정을 개별 생성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모든 권한을 가지는 관리자(Administrator) 외에 2종의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표준 계정은 일상적인 컴퓨터 작업에 사용합니다.
  • 게스트(Guest) 계정은 주로 컴퓨터를 임시로 사용하는 사용자를 위한 것입니다.

이렇게 생성 가능한 계정은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 > 표준 계정 > 게스트(Guest) 계정" 순서로 부여되는 권한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실제로 "표준 계정" 또는 "게스트(Guest) 계정"을 통해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 삭제를 시도할 경우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으로 전환하여 삭제를 하도록 경고창이 생성되며 이는 권한이 약한 계정에서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행위를 금지하려는 보안 정책 때문입니다.

 

이 중에서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 외에 추가적인 계정을 생성하여 다른 가족과 함께 PC를 사용하실 때에는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과 거의 모든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표준 계정"을 생성하여 이용할 것으로 권장해 드립니다.

"표준 계정" 생성을 위해서는 "제어판 → 사용자 계정 및 가족 보호 → 사용자 계정 → 계정 관리 → 새 계정 만들기" 메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새 계정 이름"을 지정하여 "표준 사용자"로 계정을 생성하면 됩니다.

이를 통해 생성된 "표준 계정"은 Windows 부팅 과정에서 1개 이상의 사용자 계정이 존재할 경우 생성되는 계정 선택 화면을 통해 원하는 계정으로 접속할 수 있으며, 타인이 자신의 계정으로 접근하는 것을 원치않는 경우에는 암호(비밀번호)를 지정하여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용자가 사용하는 Windows 계정에서 PC를 사용하던 중 다른 계정으로 전환을 하는 경우 "사용자 전환" 메뉴를 통해 다른 계정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는 현재 사용자는 계정에서의 작업을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가족이 일시적으로 사용하게 하려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전환 전에 사용하던 사용자 계정과 전환된 사용자 계정은 모두 로그온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사용자 전환"을 통해 빠르게 각각의 계정에 연결할 경우 이전의 작업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서로 다른 권한을 가진 사용자 계정을 "사용자 전환" 메뉴를 통해 양쪽 모두 로그온 상태에서 "시스템 종료"를 시도할 경우 "다른 사용자가 이 컴퓨터에 로그온되어 있습니다. Windows를 종료하면 다른 사용자의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 종료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창이 생성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유는 현재 접속한 사용자 계정에서는 시스템 종료와 함께 작업을 종료할 수 있지만, 로그온 상태를 유지하고 있던 다른 사용자 계정은 작업 중이던 데이터 저장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다른 사용자 계정으로 전환하는 경우에는 "사용자 전환"이 아닌 "로그오프"를 통해 현재 계정의 모든 작업을 종료한 후 원하는 계정으로 접속하면 시스템 종료시 위와 같은 메시지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사용자 계정은 1대의 가정용 PC를 다수가 함께 사용할 경우 각 계정을 생성하여 자신만의 바탕 화면 구성 및 각종 설정을 통해 PC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PC 관리 차원에서는 1개의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은 반드시 비밀번호를 통해 보호를 하고 나머지 표준 사용자 계정 생성을 통해 서로의 프라이버시(Privacy)를 보호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