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사전 설치된 악성앱이 발견된 Star N9500 스마트폰 구매 주의 (2014.6.19)

반응형

최근 독일 보안 업체 G DATA에 따르면 중국(China)에서 제작된 Star N9500 안드로이드(Android) 기반 스마트폰 내부에 스파이웨어(Spyware) 기능을 가진 악성앱이 발견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출처 : G DATA


G DATA 보안 업체에서 공개한 정보에 따르면 Star N9500 스마트폰 고객으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실제 스마트폰을 구매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펌웨어(Firmware) 내부에 설치된 Google Play Store 앱으로 위장한 악성앱(Android.Trojan.Uupay.D)의 존재를 확인하였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펌웨어(Firmware)와 통합된 형태로 존재하는 Google Play Store 위장 악성앱은 실행 중인 프로세스에는 아이콘이 표시되며 모바일 백신으로 진단은 가능하지만 제거(치료)는 불가능합니다.

 

또한 Star N9500 스마트폰에서는 제작 과정에서 사전 설치된 OperaService 악성앱(Android.Trojan.TrjDown.B)이 추가적으로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위와 같은 악성앱이 포함된 Star N9500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개인정보 탈취, 통화 가로채기, 모바일뱅킹 정보 유출, 이메일 및 SMS 문자 엿보기, 카메라 및 마이크 원격 조정, 추가적인 악성앱 다운로드 등의 악의적인 행위를 할 수 있으며, 수집된 정보는 중국(China)에 위치한 서버로 전송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Star N9500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G DATA 또는 유명 보안 업체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백신을 통해 위와 같은 악성앱이 발견된 경우에는 제거할 수 없으므로 구매처에 환불을 요청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악성앱이 사전 설치된 보고에 따라 이베이(eBay)에서는 Star N9500 스마트폰 거래를 중지시켰으며, 현재까지는 사전 설치된 악성앱이 포함된 Star N9500 안드로이드폰의 제작사를 알 수 없다고 합니다.




참고로 국내에서도 Star N9500 스마트폰에 대한 판매를 중지하고 있지만 여전히 일부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Star N9500 스마트폰 사용자는 감염된 상태인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라며, 펌웨어(Firmware) 내부에 포함된 악성앱은 제거할 수 없으므로 스마트폰 기기를 교체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