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한컴오피스 한/글 2014 문서 오픈시 보안 경고 생성 문제의 원인 (2014.10.3)

반응형

오늘(2014년 10월 3일)경부터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한컴오피스 한/글 2014 버전을 실행하여 한글 문서(HWP)를 오픈하는 과정에서 보안 경고창이 생성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증상을 자세히 살펴보면 한컴오피스 한/글 2014 프로그램 실행시에는 발생하지 않으며, 문서 작성을 통한 저장 또는 기존에 작성된 한글 문서(HWP)를 오픈하는 과정에서 보안 경고창이 생성되고 있습니다.

 

생성된 보안 경고창에서는 "보안 인증서가 만료되었거나 아직 유효하지 않습니다."라는 경고가 핵심이며, 사용자가 예(Y) 또는 아니오(N) 버튼을 클릭하시면 문제없이 프로그램 사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의 인증서를 확인해보면 발급 대상(hofficecommunicator.hancom.com)의 인증서가 2014년 10월 3일(오늘)로 만료가 되는 인증서이며, 개천절(10월 3일) 공휴일과 맞물러 업체에서 제때 인증서를 갱신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렇다면 단순히 한글 문서(HWP) 작성과 관련된 실행시 왜 인증서와 관련된 이슈가 발생하는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가 한컴오피스 한/글 2014 버전을 실행 후 한글 문서(HWP)를 오픈하는 과정에서 한글(Hwp.exe) 실행 파일은 "C:\Program Files\Hnc\HOffice9\Bin\HncComm\HncCommTCP.exe" 파일(HncCommCtrl TCP agent application)을 로딩하여 다음과 같은 웹 서버와 통신을 시도합니다.

연결되는 서버(hofficecommunicator.hancom.com)와 연결되는 과정에서 인증서 체크를 수행하며 이 과정에서 유효 기간이 만료된 인증서로 인하여 보안 경고창이 생성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문제는 사용자가 해결할 부분은 전혀없으며 인증서 관리가 부실한 한글과컴퓨터 업체에서 인증서를 갱신할 때까지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만약 보안 경고창으로 제품 사용에 심각한 불편이 있으신 분들은 방화벽(Firewall) 기능을 제공하는 보안 제품을 이용하여 방화벽 규칙 중 HWP 프로그램(C:\Program Files\Hnc\HOffice9\Bin\Hwp.exe)에 대한 네트워크 연결 규칙을 "차단"으로 임시 변경하시면 보안 경고창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Windows 방화벽에서도 사용자 규칙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C:\Program Files\Hnc\HOffice9\Bin\Hwp.exe" 파일을 차단해 주시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방화벽 차단으로 인해 차후 제품의 정상적인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해당 인증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만 임시적으로 차단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