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oftware

Kaspersky Internet Security 2015 : 안티 배너

반응형

러시아 보안 업체 Kaspersky Lab에서 제공하는 Kaspersky Internet Security 2015 한글판 버전의 "안티 배너"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티 배너" 기능은 웹 브라우저 및 일부 애플리케이션에서 표시될 수 있는 광고 배너를 차단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사용자가 추가한 특정 URL 주소에 대한 차단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티 배너"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정 → 보호 센터 → 안티 배너" 메뉴를 통해 설정할 수 있으며, 설치 기본값에서는 안티 배너는 비활성(OFF)된 상태로 설치되므로 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ON으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1. 안티 배너 설정 : 검사 방법

 

(1) Kaspersky Internet Security 배너 목록 사용

"안티 배너" 기능을 활성화한 경우 기본값에서는 "Kaspersky Internet Security 배너 목록 사용" 항목이 체크되어 있으며, 해당 항목은 Kaspersky 보안 업체에서 사전에 등록한 특정 광고 배너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안티 배너"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광고 배너가 표시되는 웹 페이지에 접속시 정상적으로 광고 배너가 표시됩니다.

하지만 "안티 배너" 기능을 활성화한 경우에는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광고 배너가 자동으로 차단되어 표시되지 않으며, 이를 통해 원치않는 광고 배너를 차단할 수 있으며 웹 페이지 로딩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광고 배너를 통한 취약점(Exploit)을 이용한 악성코드 유포 행위가 심심찮게 발생하는 현실 속에서 안티 배너 기능은 감염 경로를 사전에 차단하는 효과도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하지만 "안티 배너" 기능으로 인하여 네이버(Naver) 포털 사이트 접속시 표시되어야 할 Flash 광고 배너도 모두 차단되는 것을 본다면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확인해야 할 웹 콘텐츠를 놓칠 수 있다는 점에서 "Kaspersky Internet Security 배너 목록 사용" 항목의 사용 여부를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2) 도메인 이름으로 IP 주소 해석

 

"도메인 이름으로 IP 주소 해석" 기능은 "안티 배너" 기능에 등록된 특정 URL 주소를 통해 광고 배너를 차단할 경우 URL 주소에 대한 IP 주소를 자동 확인하여 중복된 URL 주소를 피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기능은 기본값으로 체크 해제된 상태이며 체크할 경우 사용자가 웹 사이트 접속시 IP 주소와 URL 값을 추가적으로 비교하는 문제로 인하여 리소스 낭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2. 안티 배너 설정 : 수동으로 배너 주소 추가

 

"수동으로 배너 주소 추가" 기능은 사용자가 안티 배너 기능을 통해 차단되지 않는 광고 배너 또는 차단을 원치않는 주소를 "차단 URL 구성", "허락한 URL 구성" 항목에 추가하여 차단/허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안티 배너"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단순히 광고 배너를 차단하는데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Kaspersky Internet Security 2015 보안 제품에서 차단하지 않는 악성 URL 주소를 추가하여 악성 파일 다운로드를 하지 못하도록 사전 예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다양한 제휴 프로그램을 통해 유포가 이루어지고 있는 악성 광고 프로그램이 일본(Japan)에 위치한 웹 서버로부터 다운로드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aspersky Internet Security 2015 보안 제품에서 파일 다운로드 및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안티 배너" 기능의 "차단한 URL 구성" 메뉴를 실행하여 관련 URL 주소를 "주소 마스트(URL)" 항목에 추가하여 등록해 보았습니다.

이후 설치 파일 다운로드를 시도할 경우 파일 다운로드가 차단되어 받아오지 못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설치시 비활성화된 "안티 배너"을 활성화하여 원치않는 광고 배너 차단 및 사용자가 차단을 원하는 URL 주소를 등록하여 원치않는 파일이 다운로드되는 일이 없도록 사전 예방도 가능하므로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