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수동 업데이트 설정이 되지 않는 한컴 자동 업데이트 문제 (2015.5.28)

반응형

한컴오피스 2014 VP 제품의 기본값에서는 시스템 시작시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실행하도록 설정되어 있지만, 필요에 따라서 "사용자가 수동으로 업데이트 프로그램 실행"을 할 수 있도록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설정값 변경을 통해 윈도우 시작시 최신 업데이트 버전이 추가된 경우 한컴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동작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2015년 4월경(※ 한컴 자동 업데이트 9.0.0.45 버전 추정)부터 수동 업데이트 설정이 이루어진 환경에서도 시스템 시작시 자동 업데이트 실행을 위한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생성되는 문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실행을 할 경우 업데이트 서버(update.hancom.com)와의 통신 자체를 수행하지도 않고 자동으로 종료 처리되고 있으며, 수동으로 한컴 자동 업데이트 2014 메뉴를 실행할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모든 한컴오피스 2010 SE+, 한컴오피스 2014 VP 제품 사용자에게 발생하는 증상은 아닌 것으로 보이므로, 만약 수동 업데이트 설정을 한 상태에서 시스템 시작시마다 한컴 자동 업데이트 실행 여부를 묻는 창이 생성된다면 다음과 같은 설정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Microsoft\Windows\
CurrentVersion\Run
 - HncUpdate90 = C:\Program Files (x86)\Hnc\HncUtils\Update\HncCheck.exe

시스템 구성(msconfig) 창을 실행하여 시작 프로그램 메뉴에 표시된 "HncCheck" 항목을 찾아 체크 해제를 한 후 Windows 재부팅을 진행하시면 한컴 자동 업데이트가 부팅시마다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한컴오피스 제품은 국가 차원의 정보 수집 목적으로 지속적인 취약점을 이용한 악성 문서 유포 행위가 발견되고 있으므로 수동 업데이트로 변경한 사용자는 주기적으로 한컴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직접 실행하여 최신 버전인지 점검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