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PUP Info

제휴(스폰서) 배포 프로그램 : Windows Fixs - ecpuvnpec.exe (2015.10.20)

반응형

 

시스템 시작시 업데이트 정보를 체크하여 추가적인 제휴 프로그램 설치를 유도할 수 있는 국내에서 제작된 "Windows Fixs" 광고 배포용 프로그램의 변종 정보가 확인되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Fixs 프로그램은 기존에 소개한 EasyClean 광고 배포용 프로그램과 기능 및 형태가 일치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설치 과정을 살펴보면 특정 서버에서 ZIP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 및 service.exe 파일로 압축 해제 후 Windows 폴더 내에 다양한 파일명으로 설치가 이루어집니다.

 

파일 경로

 C:\Windows\ecpuvnpec.exe

SHA-1

 86a132d0c280dd4abb4961f3ace4eca726aaff5f

진단명

 Gen:Variant.Zusy.101494 (ALYac)

제품 이름

 EasyClean

레지스트리

등록값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ecpuvnpec

비고

 서비스(ecpuvnpec) 등록 파일

 

"Windows Fixs" 광고 배포용 프로그램은 Windows 폴더 내에 ecpuvnpec 서비스 항목으로 등록되는 "C:\Windows\ecpuvnpec.exe" 파일을 생성하여 자동 실행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추가적인 업데이트 정보가 존재할 경우 업데이트 기능을 수행하는 추가적인 파일 다운로드 및 실행을 통해 "업데이트 안내" 창과 유사한 업데이트 창 생성을 통해 사용자의 부주의를 유발하여 다수의 광고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Fixs" 광고 배포용 프로그램 삭제 방법

해당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제어판에 등록된 "Windows Fixs" 삭제 항목을 이용하여 삭제할 수 있으며, 만약 제어판에 표시되지 않을 경우에는 "C:\Windows\ecpuvnpec_uninstall.exe" 파일을 찾아 직접 실행하시면 프로그램 삭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수동으로 프로그램 삭제가 필요한 경우에는 다음의 절차를 참고하여 삭제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a) "보조프로그램 → 명령 프롬프트" 메뉴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생성된 명령 프롬프트 창에 [sc delete "ecpuvnpec"] 명령어를 입력 및 실행하여 등록된 서비스 레지스트리 값을 자동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b) 다음의 파일을 찾아 직접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 C:\Windows\ecpuvnpec.exe
  • C:\Windows\ecpuvnpec_uninstall.exe

"Windows Fixs" 광고 배포용 프로그램의 이름으로는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판단하기 매우 어려우며,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다수의 불필요한 프로그램(PUP) 설치로 인하여 불편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