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까지 PC와 연결된 외장 하드를 사용하던 중 큰 불편을 주는 부분이 "전원 버튼 ON → Windows 시작" 단계에서는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는 반면 "Windows 사용 중 → 다시 시작 → Windows 시작" 단계를 통해 진입할 경우 외장 하드를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였습니다.

 

개인적으로 하드웨어 관련된 드라이버 역시 나름대로 꾸준하게 업데이트를 통해 PC 관리를 하고 있었지만 외장 하드 인식 문제는 좀처럼 해결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장기간 불편을 감수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얼마 전부터 자꾸 눈에 들어오던 장치 드라이버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하는 Driver Booster 프로그램을 설치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사실 Driver Booster 프로그램을 비롯한 Advanced SystemCare Free (Pro) 시스템 최적화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중국 업체에서 제공하며 한글화가 매우 잘 되어 있는 관계로 국내에서 꽤 사용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무료 버전의 특성상 해당 업체의 다른 제품을 지속적으로 설치 유도하는 행위 등으로 인하여 개인적으로는 좋아하지는 않았습니다.

 

Driver Booster 3.1.0.365 버전을 설치한 후 드라이버 검사를 진행한 결과 다수의 Intel 드라이버가 구버전으로 표시되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한 후 Windows 재부팅을 통해 그동안 문제가 되었던 외장 하드가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렇게 Driver Booster 프로그램은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기에 차후에도 지속적인 사용을 목적으로 설치해 두었는데, 간혹 다른 제품 설치를 유도하는 창이 뜨는 등의 문제로 옵션을 통해 자동 업데이트 등을 수정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Driver Booster 3.1.1.457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정보를 확인하여 홈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설치 파일(SHA-1 : b9737a8ffa4fa1546938a3e2d19fb64f4d4027b4)을 다운로드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Driver Booster 3.1.1.457 설치 파일의 디지털 서명을 확인해보면 유효한 "IObit Information Technology" 서명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설치를 완료한 후 앱체크(AppCheck) 보조 백신을 통해 Driver Booster 실행 파일인 "C:\Program Files (x86)\IObit\Driver Booster\DriverBooster.exe" 파일(SHA-1 : b6c859104e3f299ef869cf949cca5e73ec0309d5) 관련 정보를 조사하던 중 디지털 서명이 유효하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인증서

 IObit Information Technology

발급자

 VeriSign Class 3 Code Signing 2010 CA

지문

 b3 37 a9 53 87 29 8e f4 79 1e 5a 5f b8 b5 7e de a7 9e fd 06

 

DriverBooster.exe 실행 파일의 서명 시간은 설치 파일과 큰 차이가 없지만 인증서 정보를 확인해보면 디지털 서명을 검증하지 못하는 문제로 유효하지 않은 디지털 서명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비록 DriverBooster.exe 파일 자체가 악성 파일이나 비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아니지만 프로그램 배포시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Driver Booster 프로그램의 신뢰성에 의문을 가질 수 있으며, 특히 자동 업데이트 및 설치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더더욱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런 문제로 인하여 비록 기능은 만족스럽지만 혼란스러운 메시지 창 생성을 통해 타 제품 설치를 유도하며 일부 파일 검증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로 배포한다는 점에서 드라이버 업데이트시에만 잠시 설치한 후 삭제를 하기로 결정하고 제어판에서 삭제를 하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벌새

울지않는벌새가 되고 싶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