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네이버(Naver) 블로그 검색에 노출되는 스팸 광고 마케팅 사례 (2016.8.17)

반응형

네이버(Naver) 검색 노출을 위한 검색 등록 서비스는 2015년 12월경부터 기존의 방식에서 웹마스터 도구를 통한 인증 방식으로 검색 등록을 신청할 수 있도록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런 영향으로 인한 문제인지 알 수 없지만 최근 네이버(Naver) 블로그 검색을 통해 특정 키워드 검색을 진행할 경우 실제 블로그가 아닌 광고가 포함된 타 검색 결과 페이지로 연결되는 광고 마케팅이 확인되어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결과를 최신순으로 정렬하고 확인을 해보면 URL 주소 중 블로그가 아닌 "bigsaletour.com"과 같은 의심스러운 결과가 노출되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를 클릭할 경우 SearchPing 검색 결과 페이지(searchping.co.kr)로 자동 연결되어 사용자가 네이버에서 입력한 키워드 값을 기반으로 한 Google 맞춤 검색 결과를 표시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검색 결과 페이지에는 다수의 광고 배너가 노출되어 광고 수익을 목적으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시 네이버 검색 결과로 돌아와서 "bigsaletour.com" 상위 주소로 접속을 시도할 경우에는 비록 스팸(Spam) 블로그이지만 일반적인 블로그 형태를 갖추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위 주소와는 다르게 네이버 검색을 통해 특정 키워드로 노출되는 하위 URL 주소값으로 접근을 할 경우에는 특정 스크립트 추가를 통해 SearchPing 검색 사이트로 자동 연결되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검색을 통해 접속하는 사용자의 기기에 따라 PC 환경에서는 SearchPing 검색 사이트로 연결되며 모바일 환경에서는 "더detail 검색 사이트(thedetail.kr/m)"로 연결되는 꼼꼼함을 엿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네이버(Naver) 블로그 검색 결과를 통해 접속하는 사이트를 조작하여 다수의 광고가 노출되는 사이트로 자동 연결하는 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므로 의심스러운 URL 주소 클릭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