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Thinking

AhnLab V3 365 Clinic 업데이트로 사라진 ASD 클라우드 서버 현황

반응형

2016년 9월 1일 이루어진 AhnLab V3 365 Clinic 3.1.16.7 (Build 494) 버전 업데이트에서는 랜섬웨어 보안 폴더 기능 추가, PC 검사 캠페인 기능, 파밍(Pharming) 사이트 차단, 안랩 안티 랜섬웨어 툴(Beta) 설치 연동 등의 보안 기능 강화 패치가 포함되었습니다.

 

 

그런데 제품 패치가 이루어진 AhnLab V3 365 Clinic 보안 센터 화면을 보면 이전과는 다르게 ASD 클라우드 서버 현황 및 최근 24시간 통계가 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패치 이전 버전의 보안 센터에서는 ASD 클라우드 서버 현황(유해 사이트, 악성 파일, 미확정 파일)과 최근 24시간 연결 PC 및 위협 차단 통계가 서버와 동기화되어 주기적으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ASD 클라우드 서버 현황 정보를 제거한 이유가 일부 사용자 중에서 악성 파일 정보가 사용자 PC에서 발견된 파일수로 오해를 하는 문제로 인해 제거하였다고 합니다.

 

실제로 네이버 지식인 또는 보안 카페에 간혹 올라오는 질문 중에서 ASD 클라우드 서버에 표시된 정보를 오해하여 감염된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를 목격하였기에 제거하게 만든 요인으로 보입니다.

 

여담이지만 ASD 클라우드 서버 현황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다른 보안 제품으로는 Kaspersky, Norton 제품이 대표적인데 아직까지는 대다수의 백신 프로그램에서 관련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좋은 시도가 사라진 느낌입니다.

 

대신 PC 제품에서 제공할게 아니라 안랩(AhnLab)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AhnLab 보안통계 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해준다면 낫지 않을까도 싶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