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Security

알약 수동 DB 업데이트의 문제점

반응형

이스트소프트사의 무료 보안 제품 알약은 동일한 무료 보안 제품 안철수연구소 V3 Lite 제품과의 차이점에서 확실히 다른 점이 하나 존재합니다.

안철수연구소에서는 V3 Lite 제품의 설치 파일이 경량화 되었다는 점을 강조하지만, 그로 인하여 실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컴퓨터에서는 설치가 완료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V3 Lite(365 버전 포함)에서는 설치 과정에서 인터넷을 통해 추가적인 설치 관련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설치 파일은 10메가가 되지 않지만 실제 설치 후에는 200메가가 넘는 파일이 생성되는 것도 하나의 이유입니다.

이런 점에서 오프라인 컴퓨터에 보안 제품을 설치하려면 무료 보안 제품 중 알약을 선택하여 설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실제 윈도우의 설치 과정부터 한 번도 인터넷을 연결하지 않은 오프라인 컴퓨터를 대상으로 알약을 설치하여 그 동안 2달 가까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초기 알약의 버전에서 현재의 1.2 버전까지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휴대용 USB를 통해 설치를 하고, 알약에서 제공하는 수동 DB 업데이트 파일을 동일한 방식으로 오프라인 컴퓨터에 전달하여 업데이트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알약의 수동 DB 업데이트는 위에서 설명한 대로 1주일에 1회 제공하는 파일로 이 경우처럼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컴퓨터에 설치된 알약을 업데이트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그런데, 알약 메인 화면의 우측 하단에 나와있는 업데이트 일자는 2008년 11월 25일로 되어 있습니다. 분명 수동 업데이트를 시작한 11월 경부터 정상적으로 업데이트 일자가 구현이 되었지만 11월 25일 이후의 수동 DB 업데이트를 설치하여도 해당 날짜는 변함이 없었습니다.

실제 시스템 트레이 알약 아이콘에서도 DB 일자는 11월 25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현재 알약에서 제공하는 가장 최신 수동 DB 업데이트 파일인 12월 16일자 파일을 통해 재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수동 DB 업데이트를 설치하면 위와 같이 업데이트 완료 화면에서 [이미 최신 버전의 알약 DB가 설치되어 있습니다.]라는 의미가 불명확한 메시지를 남기며 종료가 되고 있습니다.

보통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최신의 업데이트 DB로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는 것이 정상일텐데 무언가 이상합니다.

이제 다시 알약의 DB 날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설치 전의 업데이트 일자인 11월 25일에서 전혀 변화가 없습니다.

이 문제를 더 확인하기 위해 실제 알약이 설치된 폴더 내부의 파일 생성 날짜를 확인해 보아도 DB 관련 파일 모두 12월 중에서 생성된 파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실제 알약의 수동 DB 업데이트가 오프라인 컴퓨터에서 제대로 설치가 되어 업데이트 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