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Analysis

광고를 수반하는 인터넷 무료 실시간 TV 프로그램 Live-Player

반응형
해외에서 서비스하는 인터넷 TV, Radio, Shoutcast 프로그램 Live-Player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제품의 설치 과정에서 제공하는 이용약관에서는 제작사 홈페이지와 함께 추가적으로 설치되는 광고 관련 삭제 링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설치되는 과정에서 Microsoft Visual C++ 2005 Redistributable이 추가적으로 설치되며 제품의 동작에 필요한 필수 파일입니다.

만약 설치 컴퓨터에 이미 설치된 경우라면 추가적인 설치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제작사 홈페이지가 열리지만 IE에서는 현재 해당 사이트는 안전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된 사이트로 차단을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단 추가 정보]

Microsoft 1.4306  2009.02.11  Trojan:Win32/Skintrim.gen!D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보안 제품만이 해당 프로그램을 악성코드로 진단하고 있으며, 제작사 사이트 역시 다음과 같은 정보를 통해 차단을 하고 있습니다.

악의적인 소프트웨어 위협 : 이 사이트에는 사용자의 컴퓨터에 저장되었거나 입력한 개인 정보를 악의적인 사람에게 노출시킬 수 있는 바이러스 또는 다른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대한 링크가 있습니다.
제품이 설치된 후 생성된 폴더와 파일에서 중요한 부분은 실제 프로그램이 설치된 폴더(%ProgramFiles%\Live-Player)가 아니라 사용자 폴더입니다.
[%User%\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Microsoft]에 위치한 aifsxcq 관련 파일들은 설치 초기에 제시한 광고 관련 파일(Favorit Network)입니다.
실제로 해당 프로그램을 동작하여 TV를 인터넷으로 감상할 수 있는 방식을 이용하면서 다음과 같은 광고를 출력하고 있습니다.
특정 방송을 클릭하여 동영상을 감상할 경우 위와 같이 IE창이 열리면서 몇 초에 한 번씩 계속적으로 새로운 창(탭)이 반복이 되는 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해외 무료 안티스파이웨어 제품인 Spybot-S&D에서는 해당 프로그램을 PUP(S)로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PUP(Potentially Unwanted Program : 잠재적으로 원치 않는 프로그램)

The acronym PUPS stands for Possibly Unpopular Software and fines software that shows dubious behaviour and is likely to be unwanted. In many cases it is hard to find sufficient factual proof for malware status even though its malevolence is rather obvious by intuition.

이런 진단은 실제 보안업체의 진단 기준에 따라 진단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만 실제 테스트 과정에서는 일부 방송으로 인해 시청이 불가능할 수준인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해당 제품의 삭제는 기본적으로 제어판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Live-Player] 항목을 클릭하여 삭제를 할 경우 해당 제품에 대한 피드백(Feedback)을 원하는 IE 창이 생성됩니다.
제품 동작을 위해 추가적으로 설치한 [Microsoft Visual C++ 2005 Redistributable]을 삭제하시려면 해당 항목을 클릭하여 삭제를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가 제품 삭제와 함께 잊을 수 있는 부분이 광고 관련 항목인 [Favorit]을 삭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삭제 후에도 일부 파일(aifsxcq.exe)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생성 폴더와 파일 목록을 보시고 수동 삭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Live-Player 프로그램은 인터넷을 통해 쉽게 국내외 TV 등을 시청할 수 있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광고로 인해 불편함을 수반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의 선택이 필요한 제품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