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새::Computer & IT

FastStone Image Viewer를 이용한 워터마크 글자 만들기

반응형
제가 사용하는 이미지 뷰어(Image Viewer) 프로그램은 해외에서 무료로 배포 중인 FastStone Image Viewer 제품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면서 사진(스크린 샷)을 제시할 경우 최근에 워터마크(Watermark)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워터마크 생성 프로그램이 있지만 추가적인 프로그램 설치 없이 특정 사진에 워터마트를 추가하는 방법을 제가 사용하는 FastStone Image Viewer 제품을 이용하여 설명해 보겠습니다.

워터마크를 입력할 사진 파일을 FastStone Image Viewer 제품을 이용하여 연 상태에서 [Edit - Draw Board] 항목을 클릭합니다.

Draw Board 기능은 특정 사진에 텍스트, 도형 등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텍스트 추가 방식(좌측 메뉴 아이콘 A)을 이용하여 워터마크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Text) A 아이콘을 클릭하여 사진의 특정 영역에 마우스로 텍스트를 입력할 공간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텍스트 공간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상단에 텍스트 입력 도구 모음이 생성되어 입력할 텍스트의 폰트 종류, 글자 크기, 글자 속성, 정렬 방식, 글자 색상을 사용자가 선택하여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프로그램의 경우 입력 테스트 외곽에 테두리선(Border)가 생성되며, 내부 문자 배경색이 추가가 됩니다.

텍스트를 입력할 경우 하단 메뉴에는 위와 같은 옵션 항목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텍스트를 구성하고 있는 검정색 배경(Background)색과 하얀색의 테두리선의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과 테두리선의 굵기(3)와 모서리가 둥근 테두리선 처리(Round Corners), 텍스트가 들어간 직사각형의 외부의 그림자 생성(Drop Shadow) 옵션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특히 워터마크가 사진에 들어가면서 원본을 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워터마크에 투명도(Opacity)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입력된 텍스트가 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초기값으로 정해진 배경색은 Background 항목에 체크된 부분을 해제시 투명처리가 되어 워터마크에 입력한 텍스트 만이 구현될 수 있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을 통해 사진에 입력된 워터마크 효과를 구현하여 손쉽게 저작권 표시 등을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전문적인 워터마크 프로그램의 경우 텍스트의 기울기, 생성된 워터마크의 저장을 통한 반복적인 사용, 사진 상에서의 정렬 등 부가적인 기능이 들어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무료 이미지 뷰어를 통해서도 손쉽게 자신이 원하는 워터마크 효과를 유사하게 내실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블로깅을 하실 때 잘 활용하실 수 있으리라 보여집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