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울지않는벌새 블로그 결산
울지않는벌새 블로그는 2016년 12월 9일을 지나면서 개설한 지 10년이나 되는 장수 블로그가 되었으며, 어느덧 2017년 정유년(丁酉年)이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보안(Security)을 주제로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한 이래로 가장 게시글 작성이 줄어들었으며 이에 따라 방문자도 많이 줄어든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 5년간 방문자 (티스토리 통계 기준)
우선 외형적으로 울지않는벌새 블로그는 2016년 4월 하순경 블로그 접속 환경 다변화에 따라 반응형 스킨으로 전면 교체를 하였으며, 이에 따라 조금 더 블로그 콘텐츠를 보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2016년 울지않는벌새 블로그 방문자는 1,923,744명이며 1년 동안 작성되어 공개된 게시글은 1개월 평균 25개 수준으로 총 298개이지만 이는 활발하게 활동하던 예전 시기에 비해서는 절반 가까이 감소하였습니다.
콘텐츠 감소의 가장 대표적인 부분은 ① 새로운 광고 프로그램의 출현 감소 ② 개인적인 경제 활동 ③ 블로그의 노령화에 따른 슬럼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선 통계상으로 2016년 울지않는벌새 블로그에서 가장 인기있었던 콘텐츠는 예전과 마찬가지로 Malware Zero Kit (MZK) 도구와 랜섬웨어(Ransomware)가 아니였나 싶습니다.
특히 파일 암호화를 통해 비트코인(Bitcoin) 결제를 요구하는 랜섬웨어(Ransomware)는 인터넷뱅킹을 노리는 파밍(Pharming) 악성코드 수준으로 일상화된 피해를 유발하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상당 기간 보안 의식이 부족한 인터넷 사용자를 괴롭힐 것으로 생각됩니다.
광고 프로그램과 같은 애드웨어(Adware) 계열은 예전에 비해서는 새로운 이름을 가진 신종 출현 빈도가 줄었지만, 대신 동일한 이름을 가진 프로그램이 더욱 장기간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에서 크게 개선되었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여전히 광고 프로그램 설치로 인하여 Malware Zero Kit (MZK) 도구를 찾는 사용자가 많다는 점과 더욱 분석을 방해하는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교묘하게 사용자 PC에 숨어서 손쉽게 돈벌이를 하는 조직은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울지않는벌새 블로그는 국내에서 많은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보안 이슈를 조금 더 많은 콘텐츠로 제작하여 공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특히 다른 분들에게 경각심을 줄 수 있는 소재를 전달해 주시면 요청에 따라 블로그에 정보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변함없는 울지않는벌새 블로그 운영을 약속드리며 2017년 새해에도 가정과 사회가 모두 행복하고 뜻하는 소원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